팝업레이어 알림

버추얼 유튜버 세아(SE:A)의 후진 양성 프로젝트! 2019-03-14

지난해 정부에서 초등학생 장래희망을 조사한 결과 ‘유튜버’(인터넷 방송 진행자)가 5위를 차지했다. 관련 순위 조사가 처음 실시됐던 2007년 이후 처음이다. 유튜버는 초등학생의 꿈만은 아니다. 성인들도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었다. 


최근에는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가상 캐릭터가 독자적인 유튜브 방송 채널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버추얼 유튜버’도 등장해 여느 인기 유튜버 못지않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16년 버추얼 유튜버가 처음 시작된 일본에서는 4,000명이 넘는 버추얼 유튜버가 활동하고 있으며 300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개인 콘서트를 개최하기도 한다. 


스마일게이트는 2018년 7월 국내 최초의 버추얼 유튜버로 ‘세아(SE:A)’를 선보이고, 유튜브 ‘세아 스토리’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자칭 ‘딥러닝이 가능한 초하이테크 신개념 오버테크놀로지 AI’ 세아는 5만 5천명 이상의 구독자와 팬카페까지 보유한 인기 크리에이터다. 지난해에는 방송시작 일주일 만에 일본 최대 규모의 버추얼 유튜버 순위 사이트에서 실시간 인기순위 2위에 오르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버추얼 유튜버로 자리잡았다.


| 국내 최초 버추얼 유튜버의 사회공헌 활동, 세아(SE:A) 굿즈 공모전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지난 1월,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와 손잡고 ‘세아’를 주제로 한 굿즈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들의 콘텐츠 창작 지원에 나섰다. 시청자들이 응모한 아이디어를 실제 굿즈로 제작하고 판매해 수익금을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하는 프로젝트다. 특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버추얼 유튜버 세아가 콘텐츠 크리에이터 후진 양성을 위해 직접 나섰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약 2주간 진행된 ‘눈이 좋은 사슴(Good Eye Deer) 공모전’에는 약 160여 명의 ‘세린이’(유튜버 세아의 팬들)이 자유롭게 참여해 200건 이상의 아이디어를 제출했다. 세아만큼이나 많은 사랑을 받는 보조배터리, ‘파새’ 관련 상품 아이디어가 많이 쏟아졌다는 후문이다. 프로젝트 공고부터 중간결산, 수상작 소개까지의 과정은 세아 스토리(▶GO)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세아는 공모전 각 과정을 콘텐츠로 제작해 공개하고 시청자들의 참여를 독려해 눈길을 끌었으며 향후 판매 현황 또한 유튜브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_버츄얼_유튜버_세아_굿즈_공모전.jpg


응모된 아이디어는 상품성, 실현 가능성, 아이디어 퀄리티를 기준으로 내부 심사를 거쳐 총 4개의 굿즈(쿠션, 머그컵, 기념주화, 아크릴참)가 실물로 제작됐다. 굿즈 패키지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내달 7일까지 판매한다. 수익금 전액은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를 통해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청예단’ 기부금 및 소외계층 청소년 중 1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의 콘텐츠 창작활동 지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 세아 굿즈 패키지 구경하기 (▶GO) 

<'세아 스토리' 굿즈 소개 영상>



먼저 만나본 세아 굿즈 패키지 4종 세트 


1. 어디에나 대롱대롱, 세아 아크릴참 

가방, 이어폰 케이스, 열쇠 등 어디에나 달 수 있는 아크릴참. 분명 열쇠고리인데 어디선가 세아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것 같다. 세아의 머리 위를 떠나 하트 풍선 위에 앉은 파새가 포인트다. 

 1_아크릴참.jpg


2. 힐링이 필요할 땐 말랑말랑 파새 쿠션 

새아의 보조배터리인 파새가 쿠션으로 재탄생했다. 곁에 두면 절로 에너지가 재충전될 것 같은 폭신폭신함을 가졌다. 끌어안고 있자면 특유의 말랑말랑한 촉감과 포근함에 절로 마음이 안정된다. 

 2_파새쿠션.jpg


3. 한정 수량! 소장 가치 100% ‘세아 코인’  

세아 기념 주화. 아이스크림은 못 사 먹지만 일단 예쁘고 고급스럽다. 한정 수량인 만큼, 먼 훗날 인간 세계의 비트코인처럼 값어치가 오를지도 모를 일이다. 

 3_세아코인.jpg


4. 앞에서 보면 예쁘고, 뒤에서 보면 귀여운 ‘세아 머그컵' 

어느 세린이의 애정 어린 팬아트가 고스란히 머그컵에 담겼다. 귀여운 세아와 파새 그림이 그려진 머그컵이라면어떤 음료도 달달하게 만들어 줄 듯하다. 

 4_세아머그컵.jpg


 5_기타_공모전_최우수상_수상작_및_입상작.jpg 

<그 외 공모전 수상작인 아크릴 무드등(최우수상), 책갈피(우수상), 동전 지갑(입선작)>



EDITOR's COMMENT  


#국내 최초 버추얼 유튜버, 세아

2018년 7월 등장한 국내 최초의 버추얼 유튜버로, 유튜브 ‘세아 스토리’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팬들과의 소통을 통해 성장해 나가고 있다. 세아라는 이름은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뜻에서 비롯됐다. 국내에서 버추얼 유튜버가 독립 채널을 운영하는 사례는 스마일게이트가 최초이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가상의 캐릭터지만 실제 크리에이터들과 같이 독자적인 유튜브 방송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방송한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