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청년 창작 인디게임 축제,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오픈베타데이 2020-10-19



스마일게이트 마케팅 멤버십은 IP 사업에 열정을 지닌 대학생들에게 스마일게이트 그룹과 그룹 IP에 대한 홍보/마케팅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 실전 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외활동 프로그램이다. 마케팅 실무 경험, 현업 담당자들의 밀착 멘토링, 산업 전반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는 전문가 특강 및 소정의 활동비 등의 혜택이 지원되며, 우수 평가자에 한해 인턴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최근 '폴가이즈', '어몽 어스'와 같은 인디게임의 인기가 뜨겁다. 인디게임은 별다른 진입 장벽 없이 가볍게 플레이할 수 있고, 기존의 정형화된 게임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개성과 독특함을 제공해 이용자를 매료시킨다.


청년 창작 인디게임의 시연 행사인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오픈베타데이’가 지난 9월 14일부터 20일까지 7일에 걸쳐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오픈베타데이’는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이하 SGM) 창작 부문 12기가 창작한 인디게임을 유저 평가단과 함께 플레이하며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장이다. 


이번 SGM 12기 오픈베타데이는 스마일게이트 임직원들만 참여하던 오프라인 행사를 온라인 행사로 전환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개발팀은 더욱 다양한 계층의 유저 피드백을 확보하고, 유저 평가단은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개발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었다. 


200명 이상의 인디게임 유저들로 이루어진 평가단은 다채로운 피드백을 통해 오픈베타데이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9월 19일과 20일에는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창작자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담긴 인터뷰를 선보였다. 


| 오픈베타데이 출품작 14종 전격 리뷰


이번 오픈베타데이에 출품된 14종의 게임을 대학생과 인디게임 유저의 관점에서 직접 플레이하고 리뷰해보았다.  


1_30일.png 

2_CAT_THE_DJ.png 

3_Cube_Of_Life_2.png 

4_Door_Black.png 

5_G_Nom.png 

6_IRAHA.png

7_Last_Light.png

8_LUCIA.png

9_굳세어라_해녀야.png

10_뉴_던.png

11_돼지의_성.png

12_리플_이펙트.png

13_Beat_the_Beat.png

14_카페_포레스트.png


| 높은 완성도와 다채로운 장르가 선사하는 신선한 즐거움


총 14개의 인디게임을 플레이해 본 결과, PC와 모바일 플랫폼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색다른 재미와 높은 플레이 만족감을 선사했다. 완성도 측면에서도 현직 개발자가 만들었다고 해도 믿을 만큼 수준이 높아 플레이할 ‘맛’이 나는 게임들이었다. 


| 스마일게이트멤버십(SGM) 창작 부문의 역사


SGM 창작 부문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총 70여 개 팀, 340여 명의 창작자가 수료한 청년 창작 지원 프로그램이다. SGM 창작 부문 및 오픈베타데이를 주관하는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에서는 인디 창작자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조성하여 대형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디게임의 발전을 통해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재미가 더욱 풍성해지기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창작공간을 비롯해 현직 개발자와 오렌지플래닛 출신 스타트업 대표로 구성된 전문가 멘토링, 창업 연계 프로그램과 활동비 등을 지원한다. SGM을 통해 성장한 대표 게임 개발사로는 ‘표류소녀’와 ‘용사식당’으로 각각 ‘2016 구글플레이 선정 올해의 혁신 게임’과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인디 게임상’을 수상한 ‘팀 타파스(Team Tapas)’와 ‘래트로폴리스(Ratropolis)’로 스팀의 인디게임 매출 1위를 기록한 ‘카셀게임즈(Cassel Games)’가 있다.


| 인디게임 생태계를 이끌어가는 스마일게이트 스토브(STOVE)

스마일게이트는 멤버십 외에도 스토브를 통해 인디게임의 생태계 조성과 저변 확대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투자를 하고 있다. 차세대 글로벌 소셜 게임 플랫폼인 스토브는 인디 창작자들과 게임들을 더 많은 이용자들에게 소개하고자 다양한 무료 데모 게임을 선보인다. 또한 추천 콘텐츠 큐레이팅으로 매일 인디게임과 관련된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디게임 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저뿐만 아니라 개발자 차원에서 인디게임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스마일게이트가 이끄는 대한민국 인디게임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글: 스마일게이트 마케팅 멤버십 5기 기자단

* 위 내용은 스마일게이트 마케팅 멤버십 참가자들이 작성한 기고문으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DITOR's COMMENT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은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열정을 가진 대학생들이 창작자(creator)나 마케터(marketer)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해 주는 스마일게이트의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이다. 콘텐츠 개발자로서 프로젝트 완성과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과 청년들을 지원하는 ‘창작 부문’, 트렌드를 선도하는 마케터로 성장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마케팅 부문’ 총 2개 부문으로 운영되고 있다. ‘창작 부문’은 개발을 위한 연구공간 지원 및 현업 전문가의 멘토링, 창작 활동비 제공 등 콘텐츠의 개발에서 완성까지 전 단계를 밀착 지원한다. ‘마케팅 부문’은 스마일게이트 마케팅 실무자의 멘토링, 프로젝트 활동 공간 및 활동비 지원, 그룹 인턴십 채용 등 혜택도 제공한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