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인디의 든든한 지원으로 완성된 독창적인 추리 게임 2025-04-29

I N T E R V I E W

팀 테트라포드 이희상 대표

 

스마일게이트의 인디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는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디딤돌과 같은 존재다. 게임 개발부터 마케팅, 사업화까지 인디게임 개발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함께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닌텐도와 콘솔게임 IP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주목받은 스테퍼시리즈도 스토브인디의 지원을 받았다. 개발 초기 단계에 게임의 방향성 설정, 출시 후 마케팅 전략 등의 도움을 받아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그 결과 유저들의 관심이 이어졌고, 스마일게이트 글로벌 소셜 플랫폼 스토브평가에서 유저 97%의 추천을 받았다.

추리 게임 전문 개발사를 표방하는 스테퍼시리즈를 만든 팀 테트라포드 이희상 대표를 만나 스토브인디와의 협업이 게임 개발에 어떤 도움이 됐고, 성장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들었다.

 

Q. 팀 테트라포드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추리 게임 스테퍼시리즈 개발사 팀 테트라포드의 이희상 대표입니다. 현재 8명의 팀원들이 운영, 개발, 아트를 맡아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의 목표는 추리력을 발휘해야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독창적인 추리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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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스테퍼시리즈는 어떤 게임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스테퍼시리즈는 초능력이 존재하는 세상을 배경으로, 유저들이 논리적인 해석을 기반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추리 게임입니다. 시리즈의 첫 작품스테퍼 케이스는 제가 군 복무 중 구상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됐습니다.  

유저는 탐정처럼 실마리가 될 만한 단서를 수집하고 조합해 사건의 흐름과 본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설정을 바탕으로 스테퍼 케이스의 스핀오프스테퍼 리본’, 외전 다이스 이터등을 선보이며 게임의 세계관과 IP를 확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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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스테퍼 리본 2024 스토브인디 어워즈 Top 10을 수상했습니다. 소감 부탁드립니다.

2024 스토브인디 어워즈 Top10을 수상해 너무 기쁩니다. 저희 팀과 스토브인디는 인연이 깊은데요. ‘스테퍼 케이스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웃음). 무엇보다 스테퍼시리즈의 게임 개발 과정에서 스토브의 지원을 많이 받았는데, 게임 고도화를 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돼 스토브인디 측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Q. 2년 연속 스토브인디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팀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 같아요.

네 맞습니다. 2년 연속 스토브인디 어워즈 수상은 유저들과 플랫폼 양측으로부터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이번 수상으로 유저들로부터 믿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신뢰를 얻었습니다. 팀 내부적으로도 큰 동기부여가 됐습니다. 저희가 연속 수상했다는 건 팀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이는 후속작 개발에도 좋은 영향을 줬습니다. 또 스토브인디 어워즈 수상 이후 유저들과 매출이 가시적으로 늘었고, 커뮤니티에서도 유저들의 입소문이 이어졌습니다.

 

Q. 게임 개발 과정에서 스토브인디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어떤 도움이 됐나요.

스테퍼 케이스개발 과정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했었고, 당시 더 많은 유저들에게 게임을 알릴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때 스토브인디에서 게임 고도화를 위해 협업을 해보자고 저희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평소 스토브인디에 대해 관심이 있었는데, 먼저 제안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스토브인디는 인디게임 개발자가 직면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커뮤니티 관리, 인플루언서 홍보 등 다방면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든든한 파트너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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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스테퍼 케이스는 스토브의 인디게임 유저 피드백 프로그램 슬기로운 데모생활에도 참여했습니다. 어떤 경험이었나요.

슬기로운 데모생활을 통해 유저들의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개발에 반영할 수 있었던 점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게임의 초반 방향성을 보다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스토브 입점 이후에는 마케팅 전략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커뮤니티 활성화 등 다방면에서 체계적인 지원을 받았습니다. 스토브인디의 든든한 지원은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게임을 대중에 알릴 수 있는데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됐습니다.

 

Q. 슬기로운 데모생활에서 나온 피드백이 게임에 어떻게 반영이 됐나요.

초기 버전에서는 게임이 어렵게 느껴진다며 초반 진입 장벽이 높다는 유저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런 의견을 수렴해 게임의 난이도를 하향 조정했고, 튜토리얼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계했습니다.  또 사건 해결의 추리 과정을 더 직관적으로 설정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유저가 사건의 단서들을 모으고, 조합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연결성을 만들며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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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스테퍼시리즈의 이야기를 확장해 게임의 세계관을 넓혀가고 싶습니다. ‘스테퍼 케이스를 만들고 난뒤 캐릭터가 과거에 어떤 삶을 살았을까’, ‘다른 사건을 맡는다면 어떻게 해결할까등의 질문을 생각했었고, 그 생각들이 스핀오프 스테퍼 리본을 만드는 데 기반이 됐습니다. 앞으로도 스테퍼시리즈를 기반으로 IP를 확대하고 싶고, 유저들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서 스테퍼시리즈의 외연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궁극적으로 팀 테트라포드가 추리 게임 전문 개발사로 도약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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