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스마일게이트 권혁빈 이사장, 게임 산업 최초의 보관문화훈장 수훈! 2020-12-17


| 게임 IP다각화에 선도적 역할로 게임업계의 위상 높이는데 기여 


 ‘2020 대한민국콘텐츠대상’은 방송영상,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콘텐츠 산업 전분야에 걸쳐 열리는 시상식이다. 한 해 동안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와 우수 콘텐츠를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뜻깊은 자리이기도 하다. 특히 이번 시상식에서는 스마일게이트의 창업자이자, 희망 스튜디오 재단 이사장인 권혁빈 이사장(이하 권혁빈 이사장)이 게임 산업 최초로 보관문화훈장을 수훈하며 달라진 게임 산업의 위상을 실감케 했다.


| 게임 산업 최초의 문화훈장 수훈,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뚜렷한 성과


1_문화훈장을_수훈한_권혁빈_이사장과_박양우_문화체육관광부_장관.jpg

<(좌측) 문화훈장을 수훈한 권혁빈 이사장, (우측)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지난 8일, 코로나로 인해 취소된 ‘2020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의 대체로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사무소 내 장관 집무실에서 수여식이 진행됐다. 권혁빈 이사장이 수상한 보관문화훈장은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의 최고상으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직접 문화훈장을 수여했다. 이 상은 대한민국의 문화예술 발전에 공을 세워 국민들의 문화 향상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크로스파이어가 게임을 넘어 새로운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성장한 점,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IP 다각화 사업을 선도하는 등 산업과 문화 예술의 발전에 공헌한 점을 높게 평가해 이번 훈장을 수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 회사 설립부터 크로스파이어의 개발까지, 권혁빈 이사장의 노력


권혁빈 이사장이 크로스파이어를 통해 이번 문화훈장을 수훈하게 된 일은 의외의 사건은 아니다. 2002년 스마일게이트를 처음 설립한 이후 권혁빈 이사장은 1인칭 슈팅 게임인 크로스파이어에 개발 단계에서부터 직접 참여하며 남다른 공을 들였다. 


그 결과 크로스파이어는 정식 서비스 이후 10년 만에 중국과 유럽, 북남미, 베트남 등을 포함한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10억 명의 누적 회원 수를 보유한 글로벌 메가 히트 게임으로 성장했다. 2013년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 지에서 단일 게임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게임으로 보도되는 등 현재 크로스파이어는 글로벌 1위 FPS 게임으로서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 IP 다각화 선도로 입체적으로 만나보는 <크로스파이어>


2_글로벌_e스포츠_대회_CFS_2020_그랜드_파이널_버추얼_스튜디오.jpg

<글로벌 e스포츠 대회 CFS 2020 그랜드 파이널 사진> 


권혁빈 이사장과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크로스파이어 게임 자체의 성공에 그치지 않았다. 매해 글로벌 e스포츠 대회인 CFS를 개최해 전 세계 e스포츠 시장 활성화에 기여했을 뿐 아니라 대한민국이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는데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아프리카 대륙까지 진출하며 ‘e스포츠 한류’를 전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2016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됐던 ‘크로스파이어 비전 서밋’ 이후에는 IP 다각화 사업에 집중하며 문화 콘텐츠로서 크로스파이어의 가능성을 타진했다. 미국 할리우드의 오리지널 필름, 소니 픽쳐스 등과 영화 제작 및 배급 계약을 체결하며 기존에 게임으로만 만나왔던 크로스파이어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로도 재탄생 시킬 예정이다. 본격적인 할리우드 진출에 앞서 올해 7월 중국에서는 크로스파이어 e스포츠 대회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천월화선’을 통해 약 18억 명의 뷰어십을 기록했다. 


3_스마일게이트_중국_36부작_크로스파이어_드라마_천월화선.jpg

<중국에서 방송된 36부작 대작 e스포츠 드라마 ‘CROSSFIRE(중국명: 천월화선)> 


해당 드라마는 방송되자마자 단숨에 중국 텐센트 인기 비디오 2위에 오르며, 한국 e스포츠 IP를 소재로 한 최초의 드라마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이번 문화훈장 수훈은 이와 같이 크로스파이어가 게임을 넘어 새로운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성장하고, IP 다각화 사업을 선도하는 등 산업과 문화 예술의 발전에 앞장서 온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스마일게이트 그룹 계열사 WCG, 서태건 대표 대통령 표창 수상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권혁빈 이사장의 문화훈장 수훈 뿐만 아니라 WCG 서태건 대표의 대통령 표창 수상이라는 겹경사를 맞이했다.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계열사인 WCG의 서태건 대표는 가천대학교 게임대학원장 등 민간 기업의 공공 기관에서 30여 년간 다양한 게임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및 게임문화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4_비대면_e스포츠_행사로_성료한_WCG_2020_CONNECTED_스튜디오.jpg

<올해 비대면 e스포츠 행사로 성료한 WCG 2020 CONNECTED>


최근에는 글로벌 e스포츠 페스티벌인 WCG를 비대면 e스포츠 행사로 성공적으로 개최, 대한민국 e스포츠 문화 콘텐츠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같이 그룹 창업자부터 계열사 대표까지 대한민국 문화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온 성과를 인정받으면서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국내 게임 산업에서 가진 위상을 증명했다.  

| 대한민국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추로 성장하는 글로벌 IP 명가

권혁빈 이사장은 “이번 훈장은 게임이 ‘대한민국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추’로 당당하게 성장하고, 수출 콘텐츠 효자 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열정을 바친 대한민국 모든 게임인들에게 주어지는 응원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전하며 스마일게이트 그룹 임직원들에게도 깊은 감사의 말을 전했다. 또한 “이제 게임에서 최고의 영예인 고티(GOTY, Game of the Year) 최다 수상에 도전하며 스마일게이트가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글로벌 IP 명가로 성장함은 물론, 세계가 대한민국 게임 산업을 주목할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콘텐츠 산업 발전에 가장 기여하는 기업이자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며 행복을 나누는 글로벌 IP 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EDITOR's COMMENT 


#크로스파이어

크로스파이어는 전 세계 동시 접속자 800만 명 이상을 기록, 10억 명의 회원을 보유한 글로벌 1위 FPS 게임이다. 유럽, 북남미, 중국, 베트남 등 80여 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다. 크로스파이어는 2013년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지에서 단일 게임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게임으로 보도되며 명실상부 글로벌 NO.1 게임으로 자리매김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