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이코노미스트 임팩트’ 보고서에
타타·앤트그룹·MS 등 글로벌 기업과
아시아 선행 비즈니스 모델 사례로 소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이름 올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영국 유력 매체 이코노미스트 산하 연구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임팩트’가 발간한 최신 보고서 ‘아시아 기업의 선행 비즈니스(The Business of Doing Good in Asia)’에서 ‘소셜 이노베이터(The Social Innovator)’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 선정된 국내 기업과 재단은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가 유일하다.
이코노미스트 임팩트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다양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실행하고 있는 아시아 기업들의 행보를 조명했다. 기업들의 사회 공헌이 단순한 자선 활동을 위한 전략이 아니라 가치·지배구조·임직원·이해관계자와 연결된 다양한 비즈니스 의사결정 영역임을 강조하며, 기업들이 사회적 변화를 만들기 위하여 어떤 전략과 방식으로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하고 있는지 등을 심도 있게 다뤘다.
이번 보고서에는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를 비롯해 ▲타타그룹(인도) ▲앤트그룹(중국) ▲마이크로소프트 필란트로피즈(미국) ▲아얄라 코퍼레이션(필리핀) ▲사라야(일본) 등 12개 글로벌 기업과 재단 사례가 고유한 가치관과 거버넌스, 이해관계자 관계를 기반으로 한 여섯 가지 사회공헌 모델로 소개됐다.
보고서는 스마일게이트를 기업의 자원·전문성·네트워크를 결합함으로써 선행의 범위와 영향력을 크게 확장한 아시아의 대표 사례로 선정하며, ‘나눔의 게임화(Gamifying Giving)’라는 독창적 접근을 통해 사회적 선행을 문화로 확장한 기업으로 조명했다.
이코노미스트 임팩트는 “스마일게이트는 상업적 플랫폼이 아닌 게임의 본질적 즐거움과 커뮤니티 에너지를 사회문제 해결로 연결한 소셜 이노베이터”라고 평가했다.
특히 스마일게이트의 사회공헌 재단 희망스튜디오는 게임 이용자들의 팬덤과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참여형 사회공헌 모델을 발전시켜 왔다고 평가받았다. 희망스튜디오는 기부 플랫폼에 레벨, 랭크, 온라인 뱃지 등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활용해 기부의 재미와 지속성을 높이고 유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왔다.
보고서는 이러한 구조가 실제 사회적 임팩트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희망스튜디오 플랫폼 누적 기부금이 450만달러(약 65억원) 이상을 기록했으며, 작년 한 해에만 1만9000여 건의 기부와 자원봉사 참여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권연주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이사는 “이번 이코노미스트 임팩트 보고서에 세계적인 기업들과 함께 이름을 올릴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스마일게이트와 희망스튜디오는 참여자들이 재미와 보람을 느끼고, 다양한 파트너들이 협력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Doing Good)을 확산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태성 기자 (kts@mk.co.kr)
※ 기사 출처 : 매일경제, 2025년 11월 7일자,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아시아 대표 '소셜 이노베이터' 선정
ⓒ 매일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