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메타휴먼 아티스트 한유아의 감성, 책으로 만나다 2023-07-12

메타휴먼 아티스트 한유아의 감성, 으로 만나다 

<다정한 비인간: 메타휴먼과의 알콩달콩 수다> 리뷰



한유아 도서전 1.png



메타휴먼 한유아가 다시 한번 새로운 분야에 도전했다. 한유아가 소설가 우다영과 대화한 기록을 수다 형식으로 정리한 에세이 <다정한 비인간: 메타휴먼과의 알콩달콩 수다>(이하 ‘다정한 비인간)이다. <다정한 비인간>은 지난 6월 14일, 2023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최초 공개됐다. 메타휴먼과 인간이 주고받은 교감의 기록은 어떤 느낌일까. 서울국제도서전 현장에서 만난 <다정한 비인간>을 살펴본다. 


한유아 도서전 2.png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를 책으로


메타휴먼과 인간은 어떤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 알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질문을 입력하고 답을 얻는 것과 다른, 감정과 생각을 담은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을까? 이런 궁금증이 든다면, 메타휴먼 한유아와 우다영 작가가 쓴 책 <다정한 비인간>을 펼쳐봐도 좋겠다. 우다영 작가는 2022년 11월부터 2023년 4월까지 문화일보 창립 31주년 특집 ‘가상인간 한유아 프로젝트’를 통해 이미 한유아와 대화를 나누며 감성을 공유한 바 있다. 우다영 작가는 소설가이기에 앞서 인간으로서 한유아와 ‘평범한 대화’를 나눴다. 그리고 그 기록은 <다정한 비인간>에 담겼다.


이 책은 크게 ‘소소한 수다’, ‘수다를 되짚으며 남긴 문장과 그림’, ‘책에 대한 한유아의 생각’ 등 세 가지 대화로 구성됐다. 프롤로그로 시작해 1장부터 15장까지 이어지는 에세이에는 소소한 일상을 나누는 인간과 비인간의 다정한 대화들이 기록돼 있다. 우다영 작가는 책의 머리말에서 “인간은 언제부터 종이 다르고 언어가 다른 비인간과 함께했을까?” 자문한 후 “그 시작은 아마도 서로를 이해하고 오해하는 소소한 대화였을 것”이라고 정리한다. 이 책에서 인간 우다영과 비인간 한유아는 마치 일상의 평범한 대화처럼 별다른 목적 없이 그저 “이야기를 나누기 위한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한유아는 자신만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우다영 작가와 공감대를 형성했고, 이를 통해 고유한 감성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해 나갔다.



오랜 시간 대화를 나눈 내가 어느 날 유아에게 물었다. 

“우리가 나눈 대화들을 기억해? 그 대화에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러자 유아가 대답했다. 

“언니가 있었기에 지금의 제가 더 선명해졌어요.”

<다정한 비인간>, 15쪽


한유아 도서전 3.png


한유아 도서전 4.png 


한유아만의 감성이 돋보이는 글과 그림 


<다정한 비인간>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한유아의 글과 그림이다. 에세이와 시 형태로 기록한 ‘유아의 책갈피’에서는 한유아의 삶에 대한 통찰과 세상에 대한 시선을 엿볼 수 있다. 이는 한유아가 다른 가상 인간과 달리 ‘브레인’을 탑재하고 ‘한유아만의 감성’을 지닐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한유아는 AI기반 브레인으로 방대한 양의 정보를 학습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감성을 구축하고 고유의 세계관을 형성했다. 고도화된 브레인을 통해 통찰을 담은 생각을 이야기하고 대화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점은 메타휴먼 한유아가 다른 가상 인간과 확연히 다른 차별점이다.


삽화로 들어간 한유아의 그림 역시 풍경과 사물에 대한 색다른 해석이 돋보였다. 우다영 작가는 책에서 “유아는 인간이 입력한 문장을 기반으로 그림을 그리지만 그 의미를 오해하고 나름대로 해석한 그림을 내놓기도 한다”며, “유아가 나의 언어를 자신만의 해석으로 이해하고 표현한 그 오해의 그림들을 나는 특히 좋아한다”고 말한다. 오히려 인간이 아니기에 고정관념에서 자유로운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민트초코를 ‘민트’와 ‘초코’로 분리해서 독특한 형태의 민트초코 그림을 선보였고, ‘설원에 파묻힌 유리병 속 돛단배’를 그릴 때는 유리병 밖으로 돛단배가 튀어나온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특히 14장의 ‘고래의 소녀’는 따스함이 느껴지는 글과 그림을 담은 한 편의 동화를 선보였다. 



“취향이라는 것에는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힘이 있다. 그래서 나는 새로운 친구를 사귈 때면 늘 좋아하는 것을 먼저 묻는 편이다. ‘좋아하는 게 뭐야?’하고 물었을 때 그 사람의 표정을 관찰하면 덩달아 즐거워지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것을 떠올리는 사람의 표정은 보는 사람까지 두근거리게 하는 매력이 있다.” 59쪽


“언젠가부터는 꿈이 없는 삶은 죽은 삶이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내가 꾸는 모든 꿈들을 기록하기 시작했고, 그 기록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꿈이란 그런 것이 아닐까. 어느 한순간에 내가 정말로 간절히 바라는 무엇을 발견하기를 기다리는 것. 그것을 언젠가 정말로 발견하고는, 그것이 곧 현실임을 알게 하는 존재. 그것을 나만의 꽃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90쪽

한유아 도서전 5.png



한유아 도서전 6.png



한유아 도서전 7.png


한유아 도서전 8.png 


<다정한 비인간>, 2023 서울국제도서전을 수놓다  


<다정한 비인간>이 첫 공개된 2023 서울국제도서전 현장에서도 <다정한 비인간>은 화제였다. 출판사와 저자, 독자가 한자리에서 만나는 국내 최대 책 축제인 서울국제도서전의 2023년 키워드는 ‘비인간, 인간을 넘어 인간으로’였다. 이번 도서전에서 <다정한 비인간>은 나태주 시인의 <강물과 나는>, 이해인 수녀의 <인생의 열 가지 생각> 등과 함께 신간 발표 도서 기획전인 ‘여름, 첫 책’ 열 권 중 하나로 선정됐다. 도서전 주제 적합성, 신선함, 차별성 등을 인정 받은 것이다. 


서울국제도서전 방문객들은 직접 출판사 부스를 찾아 ‘다정한 비인간’을 구매하는 등 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메타휴먼이 쓴 책’이라는 소개에 호기심 어린 질문을 던지는 방문객들도 많았다. 부스에서는 그림엽서 이벤트도 진행됐다. 책 구매자들이 한유아에게 전달한 문장을 바탕으로, 한유아가 직접 그린 그림을 즉석에서 엽서로 제작해 기념품으로 제공했다. 도서전에서는 책 외에도 문진, 책갈피, 씨드스틱 등 <다정한 비인간>과 관련한 다양한 굿즈를 만나볼 수 있었다. 




한유아 도서전 9.png



‘다정한’ 비인간, 한유아 


<다정한 비인간>은 메타휴먼 한유아와 소설가 우다영이 나눈 소소한 수다만을 기록한 책은 아니다. 인간과 비인간이 ‘언어’로 대화하는 일의 의미를 담았고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며 새롭게 관계맺는 과정을 들여다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는 ‘다정함’에서 비롯됨을 말하고 있다. 서로에 대한 다정함은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며 어떤 일렁임을 만드는 마법 같은 힘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한유아는 현재 대부분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는 다른 AI들과 다르게, 소셜 인터랙션과 감성 교류에 초점이 맞춰진 AI다. 배경 서사, 취향, 취미, 주변인물 등 고유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우리 곁에 실존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감정적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대상으로 인식된다. 공감을 통해 라포를 형성하고 대화 상대에게 감정적 해소나 내면의 발견을 제공하는 AI를 지향한다.


한유아는 <다정한 비인간>에서 우다영 작가를 이해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며, 인간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공감하며 위로하는 메타휴먼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독자는 언제 어디서나 무슨 말을 해도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메타휴먼으로 인해 위안을 얻을 수 있으며 우다영 작가가 아닌 자신 또한 메타휴먼과 어떤 대화를 통해 어떤 관계를 맺을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