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벌 IP 명가(名家) 스마일게이트 - SGB(Barcelona) 2022-02-07

스마일게이트_세계로뻗어가는_글로벌IP명가_리드문.jpg


0204_스마일게이트_세계로뻗어가는_바르셀로나_800x1200.jpg

 

Q. 스마일게이트 바로셀로나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의 아트 디렉터 맥심 팔레티어(Maxime Pelletier)입니다. 저는 캐나다 몬트리올 출신이고, 1년 전에 가족과 함께 스페인으로 왔습니다. 



Q.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 어떤 게임을 만들고 있나요? 게임 프로덕션에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는 새로운 AAA 타이틀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1인칭 슈팅 게임 / 오픈월드 / 액션 어드벤처 장르입니다. 아트 디렉터로서 제 역할은 게임 제작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비주얼 스타일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또한 공동의 비전을 위해 다른 디렉터들과 협업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컨셉을 실제 게임에 반영하기 위해 다채로운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게임 전체 아트의 톤(tone)을 설정합니다. 또 다른 팀원들에게 아트워크(artworks), 게임의 환경(environments), 캐릭터, 자동차, 무기,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개발하도록 가이드 합니다. 짧게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현재 프로젝트의 아트 전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SGB_맥심_팔레티어_1.jpg



Q. 어떤 세계관의 오픈월드를 만들고 있나요?

이 프로젝트는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한 내러티브에 극실사 밀리터리 액션을 가미한 게임입니다. 현재까지 우리가 생각하는 게임은 모험과 미스터리가 가득한 세상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컨셉을 바탕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내러티브 디렉터인 존 곤잘레스의 코멘트가 게임의 컨셉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도에서 찾을 수 없는 웅장하고 아름답고 신비로운 섬을 상상해 보세요. 이 섬은 비행기를 타고 갈 수도, 배를 타고 갈 수도 없는 곳이며, 어떤 불가사의한 이유로 섬에서는 아무도 늙지 않고, 아무도 아프지 않습니다. 수천 년의 세월 동안 숨겨진 섬. 이 섬이 간직한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6개의 파벌로 나눠진 이들이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어떤가요? 멋지지 않나요! 



Q. 오픈월드 게임의 매력과 오픈월드 게임을 개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유저들이 오픈월드 게임을 즐겨 하는 이유는 눈 앞에 펼쳐진 탐험을 만끽할 수 있는 세상이 있고 점점 세계관을 알아가면서 원하는 순서대로 미션을 진행하고, 더불어 상상력에 제한이 없는 샌드박스 안에서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서 인 것 같습니다. 개발자가 게임을 구성하는 디테일 하나하나까지 신경 써서 설계한 세상 속에서 자신만의 내러티브를 만들면 마치 다른 세상에 온 것 같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Q. 웨스턴 게임 시장의 특성 및 게임 문화, 유저들의 성향은 어떤가요?

무엇보다 게임 자체를 감탄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게임을 하면서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이 추구하는 모습을 찾거나 세상의 신비를 알아가는 것을 즐겨요. 웨스턴 유저들은 자신의 캐릭터가 히어로가 되어가는 성장 과정을 좋아합니다. 때로는 이 과정에서 나오는 철학적인 내용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Q. 스마일게이트 입사 전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하셨나요?

2000년에 첫 회사에 입사했어요. 경력 대부분은 유비소프트(Ubisoft Montreal)에서 근무했습니다. 이후 마이크로이드(Microids)에서 3년, EA 몬트리올(Montreal)에서도 2년 근무했습니다. 경력 초기에는 재미있는 어드벤처 게임 개발에 참여할 수 있었고 레벨 아트, 모델링, 텍스쳐, 조명을 담당했습니다. 이후에 어새신 크리드(Assassin’s Creed) 와치독 2(WatchDogs2) 같은 오픈 월드 게임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입사하기 직전에 트랜스퍼런스(TRANSFERENCE)이라는 VR 게임을 만들었고 레인보우식스(RainbowSix EXTRACTION)에도 짧게 참여했어요. 사실 그동안 중단된 프로젝트에도 참여한 적이 많고 누구보다 열정을 담고 시간을 많이 투자했었는데, 프로젝트가 엎어질 때마다 상심이 컸어요. 그럴 때 친구의 말이 떠올라요. "새로운 시작을 두려워하지 말아. 이번에는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게 아니라 너의 경험이 기반이 될 거다." 항상 간직하고 있는 말입니다.



Q.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 근무하면서 좋은 점(인력/근무환경 등)은 무엇인가요? 

스마일게이트는 뛰어난 퀄리티의 게임을 개발하기로 유명합니다. 모든 게임은 유저를 위해 개발되며, 게임의 완성도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죠. 이런 디테일이 개발자에겐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바르셀로나 스튜디오에 주어진 자유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스튜디오의 열정 그리고 좋은 동료들이 있는 스마일게이트를 선택하는 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SGB에서의 새로운 인생이 너무 즐거워요! 


SGB_맥심_팔레티어2.jpg



Q.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로 업무 방식이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SGB 역시 재택근무 중인데요, 코로나 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업무 방식 등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업무 방식이 바뀌고 있으며, 저희도 거기에 빨리 적응해야 하죠. 저는 그중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팀원들과 떨어져 재택근무를 하다 보면 고립된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매니저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며, 다양한 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재택근무가 조금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재택근무도 이슈 없이 진행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걸 선호합니다!



Q. 바르셀로나에서의 삶이 어떤 점이 좋으신가요?

3년 전 가족과 여름휴가로 바르셀로나에 방문 후 바르셀로나와 사랑에 빠졌습니다. 때문에 스페인으로 이사 가는 것에 큰 고민은 하지 않았습니다. 바르셀로나에서의 삶은 완벽해요. 바다, 산, 음식! 바르셀로나는 굉장히 좋은 에너지로 가득 찼죠!


생활 리듬 또한 북미와 다르게 굉장한 느긋하고요. 이곳 날씨는 캐다나의 날씨와는 비교할 수 없죠! 테라스에서 따스한 햇빛을 맞으며 커피 한잔하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특히 도시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다른 유럽 국가도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것은 덤입니다!



Q. 2022년 새해 SGB에서 주력하고 있는 사업/개발/서비스 등 2022년 목표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속적으로 팀원들과 회사가 추구하는 게임의 비전을 논의하고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준비를 하는 겁니다. 제 개인적인 2022년 목표는 스페인어 공부입니다. 그리고 제가 오토바이를 좋아해서 오토바이 면허도 따서 바르셀로나 도심을 누비고 싶네요(웃음)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