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청각 장애 유저 도와 비아키스 클리어한 로스트아크 모험가들 “그저 빛” 2021-03-24

‘With All RPG Fans’라는 슬로건 아래, 모험가들과 함께 항해하며 아크라시아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는 로스트아크. 이번엔 청각 장애를 가진 모험가를 도와 7명의 모험가가 함께 만들어낸 따뜻한 미담이 게임 커뮤니티에서 화제다.


| 청각 장애로 비아키스’ 클리어에 어려움 겪었던 유저 


시작은 3월 2일 로스트아크 커뮤니티에 올라온 ‘데헌 비아키스 노말 노디코 클리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었다. 1450 레벨의 데빌 헌터로 노멀 난이도를 공략하기에 충분한 스펙에도 불구하고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로스트아크_인벤_데헌_비아키스_노말_노디코_클리어_1.jpg

<로스트아크 인벤 – 데헌 비아키스 노말 노디코 클리어> 

  

게시물에서 언급된 ‘비아키스’는 지난 2월 로스트아크가 정식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인 군단장 레이드의 두 번째 보스다. 욕망 군단장 비아키스는 인간의 욕망을 이용해 끊임없이 유혹하기 때문에 함께 전투하는 동료가 언제든 유혹에 넘어갈 수 있다는 극도의 긴장감 속에 플레이해야 한다. 현재 ‘욕망 군단장 비아키스’는 현재 로스트아크의 엔드 콘텐츠다.

<로스트아크 욕망 군단장 레이드 비아키스 티저>


그는 디스코드 없이도 1, 2 네임드의 숙련도를 올렸고, 3 네임드에서도 욕망의 시선까지 공략했으나, 청각 장애가 있어 ‘디스코드’ 파티에 참여가 어려운 자신의 상황을 공유하며 공략을 위한 조언을 구했다. 다른 유저들은 1주 차라 파티 모집 커트라인이 높은 경향이 있으니 상심하지 않길 바란다디스코드가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도 1, 2네임드 숙련은 정말 대단하다” 등 게시글 작성 유저에게 응원을 보냈다.


| 디스코드’ 없이 비아키스 클리어 해낸 유저들… “그저 빛”


며칠 뒤인 3월 5일 동일한 커뮤니티에 ‘노말키스/사정이 있어 자게에 올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비아키스 레이드 하드 난이도를 클리어한 유저라고 밝힌 글쓴이는 “청각 장애로 레이드 클리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저를 도울 파티원을 모집한다”라는 내용이었다.


로스트아크_인벤_노말키스_사정이_있어_자게에_올립니다_2.jpg

<로스트아크 인벤 – 노말키스/사정이 있어 자게에 올립니다.>

  

해당 게시물에는 “하드를 클리어한 유저가 한 주를 노말 모드로 날리기 쉽지 않을 텐데 좋은 일에 응원을 보낸다”, “꼭 클리어하길 바란다”라는 응원은 물론, 함께 참여하고 싶다는 유저들의 댓글이 이어졌다.


이들은 결국 비아키스 노말 모드를 디스코드 없이 클리어 해냈다. 사연은 청각 장애로 어려움을 겪었던 유저(모험가명: 폭딜미터기)가 비아키스 클리어 인증샷과 함께 올린 게시물을 통해 알려졌다. “다른 분들의 도움으로 비아키스 레이드를 디스코드 없이 클리어할 수 있었다”라며 진심 어린 감사를 전했다.


로스트아크_인벤_데헌_비아키스_노말_노디코_클리어_3.jpg

<로스트아크 인벤 – 데헌 비아키스 노말 노디코 클리어 후기>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소식에 유저들은 뜨거운 호응을 보냈다. 청각 장애 게이머와 레이드를 이뤄 클리어를 일궈낸 유저들은 “함께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라는 메시지를 전했고, 이들의 사연을 접한 다른 유저들은 이런 것이 게임을 하는 이유가 아니었을까?진짜 뭉클하고 멋지다, “금강선 디렉터가 말한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임’ 그 자체를 실천하는 유저들이다” 등 응원과 격려를 보냈다.  


[인터뷰] 로스트아크 유저 미담 스토리 알린 모험가 폭딜미터기 Q&A

 

Q1. 이번 이야기는 많은 게이머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었습니다. 다른 유저들과 함께 비아키스를 클리어한 소감을 간략히 부탁드립니다.


플레이를 하는 동안 소통이 어려워 답답하셨을 수도 있는데, 계속 유쾌한 분위기로 함께해 주신 ▲금주아르고스안감 님 ▲날카로운해머 님 ▲돈까쓰잘하는집 님 ▲디브스카 님 ▲성서입문학개론 님 ▲찔러둥이 님 ▲홍유은 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특히 날카로운해머 님께는 더 큰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사실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도 하드까지 클리어한 상황에서 한 주를 포기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 저를 위해 인벤에 글을 올리고 흔쾌히 도와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진심으로 감사하고 즐거웠다는 이야기 전하고 싶습니다.  


Q2. 첫 게시물을 올릴 당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신규 레이드 공략 초반에는 유저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 보니 디스코드 파티 모집이 대부분이라, 디스코드 없는 파티를 구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디스코드 없이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눈치껏 다른 사람들을 보고 따라다니며 패턴을 익혀야 했는데요. 제 나름대로 몇 가지 패턴은 시작 전 자리를 미리 정해두고 공략하고자 노력했고, 조금씩 플레이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Q3. 디스코드 없이 클리어하는 게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과 함께 플레이했던 상황을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답답한 마음에 올렸던 “청각 장애인이라 디스코드를 할 수 없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다”라는 저의 게시글을 보고 날카로운해머 님이 파티원을 모아 주셨습니다. 처음 비아키스 노말 모드를 공략했던 몇몇 분은 하드 모드를 갈 수 있는 레벨임에도 불구하고, 흔쾌히 하드 모드를 포기하고 저를 도와주었습니다. 


비록 저는 디스코드를 사용할 수 없었지만, 다른 분들은 디스코드로 소통을 하면서 플레이를 진행했는데요. 다른 분이 핑을 찍어주면 제가 눈치껏 따라다니는 방식으로 패턴을 넘겼습니다. 자리를 정하는 패턴은 미리 정해두고 가서 무사히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 


Q4. 비아키스 하드 모드나 앞으로 추가될 군단장 레이드 등 도전해야 할 목표들이 많습니다. 앞으로의 도전 계획이 궁금합니다.


지난 3월 17일(수) 저녁에 날카로운해머 님을 비롯해 다른 유저분들과 비아키스 하드까지 클리어했습니다. 다음 주에도 계속 파티 구직을 하고 계속 비아키스 하드 모드에 도전하겠지만, 일단 비아키스 하드 모드를 클리어해봤다는 점에서 1차적인 목표는 이룬 것 같습니다.


앞으로 나올 군단장 레이드는 점점 어려워질 것이고, 특히 “일리아칸 레이드는 협동심이 가장 중요”하다는 발표가 나왔는데요. 저에게 일리아칸은 비아키스와 또 다른 차원의 고난도 레이드일 것 같습니다. 그때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Q5. 앞으로 로스트아크에 바라는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비아키스 레이드가 엔드 콘텐츠인 만큼 어렵게 설계되었을 뿐이지, 막상 플레이를 하면서 청각 장애로 불편이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깊게 들어가 보면 콘텐츠들이 정말 다양해서 가끔은 개발자들의 업데이트 속도를 유저들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유저들이 말하는 불편한 점과 바라는 점을 반영해 계속 패치가 되어 크게 바라는 점은 없습니다. 좋은 게임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로스트아크 “모험가들의 따뜻한 마음에 찬사”


지난해 12월 19일 열린 로스트아크 2주년 기념 <로아온(LOA ON)> 페스티벌 당시 금강선 디렉터는 “로스트아크를 여러분께 선보이기 전 7년 동안은 제가 만들었지만, 서비스를 시작한 후에는 이용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번 사례에서 로스트아크의 모험가들은 자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청각 장애 유저를 도우며, 앞으로 로스트아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스마일게이트_로스트아크_로아온_페스티벌_금강선_디렉터4.jpg

<'로아온 페스티벌'에서 발표 중인 금강선 디렉터>

  

스마일게이트는 “청각 장애로 디스코드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용기 내어 공유해 주신 모험가님, 그리고 그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함께해 준 모험가님들의 따뜻한 마음에 찬사를 보낸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이번 일을 통해 로스트아크는 ‘모험가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게임’이라는 걸 또 한 번 느끼게 됐다”라며 “로스트아크가 더욱 좋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청각 장애가 있는 유저와 함께 비아키스를 클리어하며, 로스트아크의 슬로건인 With All RPG Fans를 행동으로 보여준 로스트아크 유저들. 장애를 비롯한 다른 어려움에 구애받지 않고 탐험할 수 있는 아크라시아를 만들기 위한 로스트아크의 새로운 여정을 기대해본다.



EDITOR's COMMENT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하고 2018년 11월 7일 공개서비스를 시작한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이다. 총 개발 기간 약 7년, 약 1,000억 원을 투자한 대작 PC MMORPG 게임으로 높은 퀄리티의 비주얼과 독특한 전투 시스템(트라이포드)으로 몰이사냥의 쾌감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출시 일주일 만에 동시접속자 수 35만 명을 기록했으며, 동서양을 아우르는 방대한 세계관, 이용자들의 행동에 따라 환경요소가 변하는 인게임 연출과 시네마틱 요소가 적용된 던전 등 다양한 재미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주요 수상 이력으로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2018 G-RANK 서울 대상 등이 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