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 새로운 IP를 만드는 사람들: ①크리스 틸스턴 (SGB 게임 기획 총괄) 2020-08-14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월,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Smilegate Barcelona, 이하 SGB)을 설립했다. SGB는 스마일게이트 그룹 최초의 해외 현지 개발 스튜디오로서, 차세대 콘솔을 메인 플랫폼으로 하는 AAA급 신규 IP를 개발할 예정이다. 전 세계의 인재들이 SGB에 합류하며 AAA급 신규 IP 개발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 활약 중인 해외 직원 중 첫 번째 주인공, 크리스 틸스턴과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크리스 틸스턴(Chris Tilston)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 게임 기획 총괄


스마일게이트_바르셀로나_크리스_틸스턴.png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리스 틸스턴입니다. 저는 27 년 이상 비디오게임 전문가로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태어난 곳은 영국, 더 정확히는 웨일스입니다. 제가 태어난 웨일스는 거친 해안선과 산, 비 등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어린 시절인 1983년에 ZX Spectrum(8비트 개인 가정용 컴퓨터)를 활용해 첫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취미는 크리켓, 낚시, AI 개발이며, 게임은 물론 저의 최고의 취미이자 일입니다. 현재는 저보다 더 게임을 잘하는 두 아들을 둔 결혼 25년 차 아빠이기도 합니다.  


Q. 지금까지 어떤 게임을 개발하셨나요?

스마일게이트에 합류하기 전 DICE에서 배틀필드 시리즈의 디자인 디렉터로 일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배틀필드5를 작업했고, Play Station 5 및 XBOX 시리즈 X에서 2022 년에 출시될 차세대 배틀필드 프로젝트를 오랫동안 담당했습니다. 


DICE 이전에는 Digit 게임 스튜디오에서 <Star Trek Fleet Command>의 기획을 담당했습니다. 또 코나미에서 <PES 2016>(위닝 일레븐 Pro Evolution Soccer, 이하 PES), <PES 2015>, 모바일 게임 PES 클럽 매니저의 리드 디자이너로 일했습니다. 


그 이전의 커리어로는,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기 전까지 닌텐도와 오랜 관계를 유지한 영국의 Rare 근무 경력이 있습니다. Rare에서는 <Perfect Dark>, <Killer Instinct> 및 <Donkey Kong Country>를 개발했습니다.


Q. 가장 인상적이었던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자녀 중 누구를 가장 좋아하냐는 질문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각각 다 다른 이유로 기억에 남기 때문에 가장 인상적인 것을 하나만 꼽기가 어렵습니다. 

    

메타 크리틱의 관점에서 보면 <Perfect Dark(97)>, 가장 재미있게 작업한 것은 <Killer Instinct>입니다. 반면 쉬지 않고 가장 오래 일했던 프로젝트는 <Perfect Dark Zero>인데 320일 연속으로 일했습니다. 크레디트가 가장 길어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로는 <Battlefield V>가 있습니다. (무려 3271명이 등장합니다.) 2년 가까이 출시가 연기됐지만 성공해서 기억에 남는 작품은 <Star Trek Fleet Command>입니다. 


 

<’Killer Instinct’ 게임을 플레이하는 크리스 틸스턴의 1994년도 모습>



Q. PES 게임을 할 때 어느 팀을 플레이하시나요?

진지한 경기가 아니라면 Man Red(현실에서는 Manchester United 팀)을 플레이하고, 진지하게 임해야 하는 경기라면 레알 마드리드(PES 2016)를 플레이합니다. 호날두와 가레스 베일이 높은 스프린트 값과 슈팅 스탯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적입니다. 당시 회사에서는 '치트 팀'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Q.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를 설립하기 전까지 많은 미팅을 진행했는데, 그때 만난 스마일게이트 직원분들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게임의 퀄리티를 위한 열정,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 등 공유할 만한 가치가 많았습니다. 


게임 개발은 곧 과학과 예술을 조화시키는 것입니다. 대단한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육체적 운동만 하지 않을 뿐) 올림픽 출전 선수가 성공하기 위해 하는 노력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일게이트_바르셀로나_법인_외관.jpg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이 위치한 건물 외관>



Q. 이전에 아시아의 게임 회사나 스마일게이트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계셨나요? 스마일게이트 그룹에 합류 후 이들을 바라보는 시점이 달라지셨나요?  

오랫동안 닌텐도와 일하면서 아시아권 게임사가 존경스럽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서구권에서 아시아에 본사를 둔 게임사의 직원들은 열정적, 헌신적이면서도 근면한 태도로 유명합니다. 


제가 스마일게이트를 알게 된 것은 DICE에 합류한 이후였습니다. 여러 FPS 게임을 조사하면서 크로스파이어를 알게 됐고, 이렇게 엄청난 게임의 존재를 제가 몰랐다는 점에서 큰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Q. 스마일게이트에서 서비스하는 게임 중 직접 플레이해 보신 게임이 있나요?

DICE에서 경쟁 게임을 조사할 때 크로스파이어를 플레이해 봤습니다. 게임을 잘하진 못했는데, 다양한 게임 모드와 기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최근에는 로스트아크와 크로스파이어X 영상을 봤는데 무척 기대됩니다. 북미에 출시되면 꼭 플레이해 보고 싶습니다. 


Q. 게임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게임의 매력을 유저들에게 어떻게 전달하려고 노력하시나요? 

게임을 어필하기 위한 매력은 초기의 매력(구매하는 이유)과 유지의 깊이(지속하는 이유)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 부분은 물론, 테마에도 최신 기술을 사용해 독특하면서 다른 게임과 차별화되는 것을 추구하는 편입니다. 광범위한 잠재 고객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 플레이어가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했을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그들이 상상력을 발휘해 플레이할 수 있는 요소를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유저가 게임을 지속적으로 계속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깊이는 있으되 진입장벽은 낮은 게임 플레이를 제공해야 합니다. 여러 스킬 레벨을 제공해 유저가 시간에 지남에 따라 성장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전략적 옵션을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 중에 자신의 경험을 직접 커스터마이즈 해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플레이, 캐릭터 스탯, NPC 등 성장하는 데 필요한 게임과의 연결고리는 게임 플레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수준의 스킬, 전략 및 연결성이 개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반복하고 또 반복해야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게임 개발에 대한 영감을 얻는 특별한 방법이나 장소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영감을 얻는 저만의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경쟁작을 많이 연구하는 편입니다. 경쟁 타이틀을 플레이하면서 현재 어떤 수준의 게임 퀄리티와 경쟁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에서 우리가 더 나은 점을 가질 수 있는지 연구합니다. 


그리고 영화와 서적 역시 좋은 영감의 원천입니다. 게임과 유사한 특성을 공유하는 산업이기에 성공한 작품들의 패턴과 요소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동 작업/팀워크에서도 좋은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은 혼자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팀워크를 통해 여러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도 합니다. SGB는 우수한 게임에서 훌륭한 실적을 가진 입증된 전문가들로 구성된 세계적 기획팀을 구축하는 중입니다. 


스마일게이트_바르셀로나_법인_내부_전경1.png

스마일게이트_바르셀로나_법인_내부_전경2.JPG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 내부 전경> 


Q.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는 앞으로 어떤 게임을 개발할 계획인가요? 

현재 오픈월드 FPS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평가와 상업적인 성공, 두 가지를 다 잡을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풍부한 세계관을 구축해 향후 성공적인 IP가 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 할리우드에는 상업적으로는 성공했지만 우수하지는 않은 영화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웰메이드 영화인데 관객 수가 적은 영화도 있습니다. SGB의 목표는 작품성과 대중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 즉 오스카상을 수상하고 흥행 면에서도 ‘대박 나는’ 영화 같은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동시에 하드코어 레벨의 유저들까지 사로잡을 수 있는 깊이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문제 해결에 열정적이고, 돋보일 만한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화 하는데 집중하는 팀을 구성하려고 합니다. 플레이어가 탐험할 수 있는 흥미로운 콘텐츠로 가득 찬 거대한 유니버스를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툴 개발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 흥미진진한 여정을 함께할 우수한 개발자들과 좋은 성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DITOR's COMMENT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거대 콘솔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0년 7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설립한 첫 해외 게임 개발 스튜디오다.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은 향후 플레이스테이션5, 엑스박스 시리즈 X 등 차세대 콘솔을 메인 플랫폼으로 AAA급 오픈 월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할 계획이다. 


*홈페이지: https://www.smilegatebarcelona.com/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