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스마일게이트멤버십 AI 부문 1기 프로그램 참가사 파일러 인터뷰 2022-08-31

변화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의 과감한 개척자, 파일러


pyler_1.jpg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은 최근 가장 주목받는 기술 중의 하나다. 인간의 학습, 추론, 지각, 이해 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실현한 것으로 AI 기술은 그 자체가 아닌 다른 분야와의 접목을 통해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되며 시너지를 일으킨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AI가 가진 잠재력과 가능성을 더 넓고 크게 키울 수 있도록 AI 창작자를 지원하는 ‘스마일게이트멤버십 AI 부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 1기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올해 7월부터 2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AI 기반의 디지털 광고 솔루션 스타트업 ‘파일러(PYLER)’는 바로 이 스마일게이트멤버십 AI 부문 1기로 함께했다. 1기 프로그램 이후 파일러는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시드머니 투자’를 받고 ‘프리 시리즈 A 투자’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창업 6개월 만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일구고 있는 파일러의 성장 스토리를 들어본다.


여기서 잠깐!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이란?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청년 창작자들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그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을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인디게임 창작자를 대상으로 했는데, 2021년 AI로 분야를 확대했다. 


알쏭달쏭 스타트업 용어 정리!

스타트업 투자 단계 및 개념

스타트업의 투자 단계는 크게 시드머니 투자, 시리즈 A 투자, 시리즈 B 투자, 시리즈 C 투자의 순서로 진행된다. 시드머니는 창업 초기 아이디어를 실제 구현할 수 있도록 프로토 타입의 서비스 및 제품 개발을 위한 투자를 말한다. 그리고 본격적인 시장 공략이 진행되면 시리즈 투자로 이어지는데, 프리 시리즈 A 투자는 시드머니 투자와 본격 시리즈 투자 사이에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시장의 변화를 예민하게 포착하다

최근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 추적이 금지되는 등 날로 개인정보 보안이 강화되고 있다. 예전에는 ‘제주 여행’을 검색한 유저를 대상으로 그 정보를 활용해 항공, 숙박 등 관련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었지만 이제는 그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기 어렵다. 그러다 보니 디지털 광고의 핵심인 ‘타깃팅’에 있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시기를 맞았다. 다시 말해 합법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광고의 기술이 요구된다는 것.


2.jpg


“AI를 오랫동안 연구하면서 가장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시장을 고민했습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변화를 바라보면서 그 해법을 AI에서 찾을 수 있겠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이 시장에 빠르게 진입해 초기에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기술력과 자금력을 갖춘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파일러만의 과감하고도 공격적인 속도가 필요했습니다.”

- 박동찬 CTO


“비즈니스 모델을 확정하고 나서 중요하지 않은 날이 없었습니다. 지금이 제일 중요해, 이 말을 입에 달고 살았던 것 같아요. 파일러의 핵심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동영상 맥락을 분석해 최적의 광고를 매칭하는 솔루션 ‘AiD(AI+advertisement)’입니다. 이 솔루션을 현실에 적용하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했습니다. 개발에서 그치지 않고 수차례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거죠. 그러면서 완성도를 높여 나갔습니다.”

- 박상욱 Machine Learning Lead


AI 창작 생태계 속에서 열정추진력을 더하다

파일러는 ‘창업’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 뭉친 세 명의 멤버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오재호 CEO, 김세은 CPO, 박동찬 CTO는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 커뮤니티에서 만났다. 비즈니스 경험과 기획력, 기술력을 갖춘 세 사람이 함께하면서 자연스레 창업을 계획하게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열정은 있지만 창업을 위한 환경은 전무했다. 그때 마침 AI 개발자 커뮤니티에 올라온 ‘스마일게이트멤버십 AI 부문 1기 모집’이 눈에 들어왔다.


3.jpg


스마일게이트에 AI 관련 센터가 있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지원 프로그램까지 진행한다고? AI에 진심이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운이 좋게 1기 멤버로 선정이 되고 나서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100% 구축되었죠. 초기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고 개발하는 단계에서는 집중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흐름이 끊기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거든요. 스마일게이트 캠퍼스에서 업무 공간부터 식당과 카페 등 부대시설을 모두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정말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었습니다.”

- 박동찬 CTO


창작지원금과 학습비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AI 연구개발을 위해서는 CPU 서버 등 리소스가 많이 필요한데요, 창작지원금 덕분에 과감하게 투자를 할 수 있었습니다. 잘 모르는 부분은 학습비로 공부할 수 있었고요. 스마일게이트에서 지원하는 PC나 제반 시설도 너무 좋았어요. 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지원이 충분했기 때문에 파일러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에 더욱 빠르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 박상욱 Machine Learning Lead


세계 무대를 향해 힘차게

지난 6월, 파일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회인 CVPR(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에서 개최한 2022년 경합 세션 워크숍(Long-form Video Understanding Workshop) 트랙3 부문에서 종합 2위를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다.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과 연구기관들과의 경쟁에서 당당히 상위권을 차지한 것이다. 


파일러는 비디오, 이미지, 텍스트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가 관계를 찾으며 맥락을 이해하는 멀티모달(multi-modal) 모델을 구현하고 있는데 바로 이 점이 좋은 성적을 거둔 비결이다. 까다로운 미션도 파일러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4.jpg


파일러의 기술과 연구개발 방향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음을 세계적인 무대에서 검증받아 너무나 기뻤습니다.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더욱 연구개발에 힘쓰고 고객사를 넓히는 데 매진할 계획입니다.”

- 박동찬 CTO


파일러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휴먼비잉(Human Being) AI를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 적용하고 있지만 다른 영역으로 확장해 나가면서 인간을 더욱 이롭게 하는 AI 기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박상욱 Machine Learning Lead


함께 힘을 모아, AI 창작계속된다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은 AI ‘개발자’를 ‘창작자’라 부른다. AI를 통해 세상에 없던 무언가를 만드는 일은 개발 영역을 넘어 창작의 영역으로 경계와 한계를 넘어섰기 때문. 파일러 역시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 정해진 방식을 따르지 않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며 AI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열고자 한다.


5.jpg


“지금도 많은 분들이 창업, 창작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신데요, 절대 고민만 하지 마시고 행동해야 합니다. 작은 결과물부터 만들고 문제점을 발견하면 해결해 나가면서 발전해 나갔으면 합니다. 해결책은 반드시 있습니다. 또 하나, 혼자서 답을 구하려 하지 마세요. 파일러는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을 통해서 멘토링도 받고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하면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 박동찬 CTO


“스마일게이트멤버십 1기로 활동할 때와 비교하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초기 3명에서 이제 20여 명의 동료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이롭게 하는 AI 기술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박상욱 Machine Learning Lead


스마일게이트멤버십 AI 부문 지원 혜택

창작지원금 지급 _ AI 프로젝트의 프로토 타이핑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비용, 최대 500만 원 지원 

학습비 지원 AI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기반 지식 학습 필요 시 강의 실비 지원

멤버십 공간 및 PC 지원 _ AI 모델 학습용 PC 및 AI 개발 전용 공간 지원

멘토링 지원 _ 스마일게이트 AI센터 현업 전문가와 분야별 그룹 멘토 매칭, 격주 1회 정기 멘토링 제공

인턴십 및 창업 프로그램 연계 _ SGM AI 수료자 중 우수 프로젝트 인턴십 및 창업 프로그램 연계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