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당신 마음의 온도는 몇 도인가요? 2026-01-09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마음에 그늘이 질 때가 있다. 그럴 때는 마음의 온도를 높일 수 있는 힐링 타임이 필요하다. 


스마일게이트는 임직원들의 정서 케어와 마음 돌봄을 위한 조직문화 프로그램 ‘더 시즌즈’를 운영하고 있다. 분기마다 시각·청각·촉각 등 오감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임직원들은 ‘더 시즌즈’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정서를 환기하며 감성을 충전할 수 있다. 


뉴스룸 팀에서 ‘더 시즌즈’ 세 번째 시간으로 마련된 ‘마음의 티타임’ 현장을 다녀왔다. 영하의 차가운 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했던 12월의 어느 날. 은은한 찻향과 부드러운 온기로 가득했던 현장을 소개한다. 


포근한 온기가 몸을 감싸는 소중한 경험

‘마음의 티타임’이 열리는 공간에 들어서자 포근한 온기가 몸을 감쌌다. 티포트에서는 부드럽게 물이 끓어오르고, 티 캔들이 아늑한 불빛을 내며 참가자들을 맞이했다.


마음의 티타임_02.png


테이블마다 자수로 각자의 이름을 새긴 손수건과 공감 카드가 작은 환영 인사처럼 놓여있었다. 16명의 참가자들이 모두 자리에 앉자, 티 소믈리에가 차 이야기를 들려주며 ‘마음의 티타임’을 시작했다. 


“녹차·청차·홍차·백차·황차·흑차로 나뉘는 ‘6대 다류’가 모두 하나의 식물인 차나무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이날은 녹차·우롱차·홍차·보이차 네 가지를 임직원들의 마음의 온도에 맞춰 준비했답니다. 차와 어울리는 페어링 다식도 함께 즐겨주세요.” 


행복 한 모금, 여유 한 잔이 필요할 때

첫 번째 차는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녹차, 그중에서도 *곡우 전후에 딴 여린 잎으로 만든 *세작이었다. 


*곡우: 24절기 중 하나로 4월 20일 전후, 이 시기 차나무의 새순이 가장 연하고 맛이 좋다

*세작: 녹차의 등급 중 하나로, 여린 새순으로 만든 고급 녹차


마음의 티타임_03.png


참가자들은 2인 1조로 짝을 이뤄 차를 경험했다. 몸과 마음을 천천히 깨우는 봄의 차에, 고소한 인절미, 은은한 꿀향을 지닌 호두정과를 곁들었다. 티 소믈리에의 설명을 들으며 찻잎의 모양을 관찰하고, 코끝 가까이 향을 느끼고, 맛을 음미하며 차와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로 준비된 우롱차는 묵직한 풍미가 주는 안정감이 특징으로, 달달하고 고소한 밤만쥬와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세 번째로는 세계 3대 홍차로 손꼽히는 기문홍차를 시음했다. 꿀과 꽃향의 섬세한 맛이 특징으로, 감말랭이와 함께하니 차의 여운이 한층 깊게 느껴졌다. 


마지막으로는 많은 마니아층을 가진 보이차가 준비됐다. 오늘 준비된 차 중 유일한 발효차로, 그 *수색만큼이나 깊고 차분한 맛이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혀 줬다. 팥앙금이 든 바람떡과 함께하는 따뜻한 보이차는 겨울날에 어울리는 작은 호사 같았다.  


*수색 : 찻물을 따라냈을 때 보이는 색



차분하고 고요하게 마음을 비추는 시간

참가자들은 차를 마시며 옆 사람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눴고,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티 소믈리에에게 질문했다. 그 중 카페인에 관한 질문도 있었다. 


티 소믈리에는 톨 사이즈 아메리카노 한 잔에 약 150mg, 녹차 티백 한 개는 약 16mg, 홍차류는 약 70mg 수준이라는 설명과 함께 카페인에 민감한 분이라면 커피 대신 카페인이 낮은 티를 선택해 보라고 조언을 건넸다. 


마음의 티타임_04.png


스마일게이트 임직원들을 위한 감정 케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 ‘마음의 티타임’. 오감 중 후각과 미각을 통해 나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바쁜 일상에서 잠시 멈춰, 내 마음의 온도를 가늠해 보고, 그 감정에 어울리는 향과 맛으로 스스로를 다독이는 순간이었다. 


한편 ‘더 시즌즈’를 기획, 운영하는 ER(Employee Relationship)실은 참가자들의 마음의 온도와 취향을 살피기 위해 사전 설문을 진행, 답변에 맞춰 메시지와 블렌딩 티를 선물로 준비했다. 세심하게 마련한 선물을 들고 돌아가는 참가자들의 얼굴마다 잔잔한 미소가 피어 올랐다. 


스마일게이트는 앞으로도 ‘더 시즌즈’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다채로운 임직원 마음 돌봄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음의 티타임_05.png


마음의 티타임_06.png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