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스마일게이트 구성원 대상 핵심가치 학습도구 SMBTI 개발 2022-01-27


■ 스마일게이트, 그룹 핵심가치를 쉽게 이해하고 내재화하기 위해 구성원 대상으로 학습도구 SMBTI 개발

■ SMBTI 개발 과정에서 게임 요소 반영,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몰입감 강화……핵심가치 개념 이해에 도움


스마일게이트_구성원_대상_핵심가치_학습도구_SMBTI_개발.jpg


[2022-0127]스마일게이트는 그룹의 핵심가치를 흥미롭게 학습하고, 구성원 간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그룹문화 학습도구 SMBTI를 개발해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SMBTI(Smilemates Best Type Indicator)는 스마일게이트가 지향하는 다양한 가치를 의미하는 캐릭터 ‘스마일메이츠 (Smilemates)’를 활용하여, 구성원들이 그룹문화를 친숙하고 흥미롭게 공감할 수 있도록 개발한 학습도구이다. ‘핵심가치’라는 어감이 주는 어렵고 딱딱하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참여자의 선택으로 다양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인터랙티브 콘텐츠 형식으로 설계했다. 또한 ‘스마일 아일랜드’라는 가상 세계관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모험 콘셉트와 게임 요소를 반영하여 몰입감을 강화했다.


특히 SMBTI 테스트 문항과 선택지에도 ‘이해’ ‘열정’ ‘사명감’ ‘소통’ ‘공유’ ‘혁신’ 등 스마일게이트 핵심가치의 개념을 반영해 구성원이 테스트에 참여하는 과정에서도 가치를 자연스럽게 내재화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일반적으로 성격이나 성향만 진단하는 다른 테스트와는 달리, SMBTI는 스마일게이트의 핵심가치에 비추어 본인을 돌아보고 동료들에게 결과를 자발적으로 공유해 상호 소통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SMBTI는 스마일게이트 구성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스토리 결과에 공감하며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모바일과 PC에서 참여 가능하며, 소요 시간은 약 5분 정도다. 참고로, 개발에 활용된 자체 캐릭터 중 스마일펫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이번 SMBTI는 스마일게이트 전 그룹 구성원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오픈 이후 사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참여한 구성원들은 “핵심가치를 게임 콘셉트로 학습하니 몰입도 잘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딱딱한 테스트가 아니라, 모험을 하듯 진행돼서 마치 게임하는 기분이었다”, “팀원들과 테스트 결과를 공유해서 서로에 대해 더욱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등의 열띤 반응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사내에서 SMBTI 핵심가치 결과 유형으로 서로를 부르거나 본인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서명에 활용하는 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유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인재문화실 김민정 실장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핵심가치라는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소통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라며 “앞으로도 그룹이 전하고자 하는 가치를 구성원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내재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