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구성원과 전문가가 함께한 CSR 멤버십, 사회 문제 해결의 초석 마련”
CSR 멤버십 5기 아이디어톤 행사 스케치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가 진행하는 ‘CSR 멤버십’이 5기를 맞이했다. 'CSR멤버십’은 스마일게이트 구성원들이 팀을 이뤄 평소 관심이 있는 사회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CSR멤버십은 참여자 범위를 확대해 IT산업 및 NGO, 소셜벤처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도 합류했다. 이번 CSR 멤버십에 참여한 5개 팀은 지난 10월 21일 스마일게이트 캠퍼스에서 열린 아이디어톤 행사에서 각자의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아이디어톤, 5개의 아이디어 원석을 가공하다
지난 9월 희망스튜디오는 '사회적 고립', '커뮤니티', '안전', '건강' 등을 주제로 미래 세대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CSR 멤버십’ 참가자를 모집했다. 참가자들은 아이디어톤 행사에 앞서 각자의 관심사와 전문 분야를 기반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제출했다. 그 결과 ‘자립준비청년’, ‘은둔형 외톨이’, ‘영케어러(가족돌봄 청년)’, ‘학대피해아동’, ‘환경’ 등의 주제가 선정됐다.
지난 10월 21일, 스마일게이트 캠퍼스에서 열린 아이디어톤 행사에서 5개 팀이 각각 아이디어를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참가팀의 아이디어가 더욱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멘토링' 시간도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멘토링 시간에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 전문가와 함께 프로젝트를 고도화하는 과정을 가졌다. 또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관계자도 참석해 사회적 임팩트 확산 방안에 대해 조언했다. 참가자들의 사회 문제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고민하는 마음이 스마일게이트 캠퍼스를 가득 채웠다.
“CSR 멤버십,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사회 문제 해결법을 찾는 여정”
미니인터뷰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용은 과장
Q. CSR 멤버십 5기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A. CSR 멤버십 4기까지는 스마일게이트 구성원들로만 팀을 구성해 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방안을 실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5기 부터는 전문성을 갖춘 분들과 함께 사회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로 고도화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문제 해결을 보다 전문적으로 향상 시키기 위해 IT 산업 및 NGO 등 분야의 전문가들이 합류했습니다.
또 10월 24일 희망스튜디오가 ‘기부플랫폼’을 런칭했어요. 기부플랫폼에 공익 제안을 받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아이디어톤 행사에서 발표된 각 프로젝트는 이 기부플랫폼 공익 제안 코너에 공개돼요. 이후 희망스튜디오는 공감을 가장 많이 받은 아이디어를 어떻게 해결책으로 구체화 할 것인지 전문가와 함께 검토하는 과정을 가질 계획입니다.
Q. 프로젝트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어떤 분야에서 활동했나요?
A. 이번 프로젝트 주제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래세대 사각지대 해소’ 방안 모색입니다. 다양한 사회 문제와 관련해 전문성을 갖고 활동 중인 분들이 참여했습니다. 국제구호개발 및 아동권리분야의 NGO와 장애인 대상으로 서비스 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폐기물 재순환 인공지능 솔루션 스타트업 등 안전,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했습니다.
Q. 향후 희망스튜디오 CSR 멤버십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A.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사회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제안받아 솔루션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또 다양한 시각에서 사회 문제를 바라보기 위해 다른 분야와 협력할 기회를 많이 만들려고 해요. 'CSR 멤버십’을 통해 각 팀의 프로젝트가 더 나은 아이디어가 되도록 발전시키는데 주안점을 둘 예정입니다.
아이디어 스피치, 보다 정교해진 문제해결 방안을 선보이다
아이디어톤 행사에서 각 팀의 아이디어 스피치가 이어졌다. 각 팀은 관심 주제를 정하고, 문제를 분석하여 솔루션을 기획해 왔다. 아이디어 스피치를 앞두고, 스마일게이트 캠퍼스는 긴장감이 감돌았지만, 한편으로는 참가자들의 열정으로 뜨겁게 달아 올랐다.
발표 내용은 ‘주제선정 - 문제의식 - 장단기목표 - 해결모색 - 결론' 순서로 구성됐다. 발표자들의 목소리에서는 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이 느껴졌다. 아이디어 스피치에서 각 팀이 선보인 프로젝트 주제와 해결 방안을 소개한다.
연결-자립준비청년 | 문제현상 : 자립준비청년 정책에 대한 낮은 활용도 원인 : 부족한 전담인력 수와 정보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 해결방안 : 맞춤정보 및 온라인 멘토링 커뮤니티 플랫폼 개발 |
연결 - 은둔형 외톨이 | 문제현상 :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는 청년층 증가 원인 : 사회적압박 및 자기효능감 저하 해결방안 : 서포터즈 운영 및 지원정책안내 어플 개발 |
미래세대 안전팀 | 문제현상 : 길거리/공원에 놓인 쓰레기 증가 원인 : 쓰레기 분리배출 인프라 부족 해결방안 : AI무인 쓰레기통 구축 및 활용촉진 프로그램 실행 |
커뮤니티팀 | 문제현상 : 영케어러 지원정책에 대한 당사자 정보 부족 원인 : 주요 정책전달자인 주변인들의 영케어러 인식 부족 해결방안 : 브랜딩을 통한 인식 확산 및 정보제공 |
건강팀 | 문제현상 : 사회 내 학대피해아동 문제 지속 원인 : 아동이 직접 스스로의 상황을 표출하기 어려운 시스템 해결방안 : 게임활용을 통한 피해아동 직접발굴 |
미니인터뷰
아이디어톤 참여자들이 ‘CSR 멤버십’을 바라 본 세 개의 시선
"전문가들의 시각으로 사회문제 솔루션을 더 깊이 생각할 수 있었어요”
저희 팀에 NGO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분들이 생각하는 사회문제해결 방법이 굉장히 구체적이더라고요. 다른 시선에서 사회문제해결 방법을 바라보고,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과정이 매우 재미있고 뿌듯했어요. (연결팀 전들)
“쉽게 만날 수 없었던 개발자와의 협업이 재밌었어요"
평소에 아동사각지대에 관심이 많아서 이번 CSR 멤버십 아이디어톤에 참여하게 됐어요. 제가 NGO에서 활동하다 보니 주변에 사회복지 전문가가 많아요. 그래서 저의 생각이 사회복지 분야에 매몰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번에 개발자 분들을 만나서 그분들의 시각에서 사회문제를 풀어가는 경험을 하게 되어서 좋았어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이 모여서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본 것 같아요. (커뮤니티팀 이소은)
"문제해결을 위한 공감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제가 고민했던 사회 문제에 대해, 근본적으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솔루션을 구상해 보았는데요. 오늘 아이디어톤 행사에서 문제해결 방법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맞추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안전팀 신규용)
‘CSR 멤버십’ 5’의 프로젝트는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기부 플랫폼에 올라간다. 유저 공감투표를 진행해 유저의 반응을 수렴하고 전문가 검토를 거쳐, 아이디어들의 실현 가능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공감투표는 11월 6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며, 공감 투표에 참여하면 소정의 리워드와 함께 희망스튜디오 기부 플랫폼 랭킹을 상승시킬 수 있는 기부 경험치가 적립된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