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하면서 주로 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지던 사회공헌 활동 역시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와 오랜 인연을 맺어왔던 일부 아동복지기관 역시 현재는 외부인의 출입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눈에서 멀어진다고 해서 마음까지 멀어질 수는 없다. 희망스튜디오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고 새로운 대안들을 실험하며, 미래세대를 위한 희망의 확산을 지속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희망스튜디오가 준비하고 있는 사회공헌의 뉴노멀(New Normal, 시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 또는 표준) 사례들을 소개한다.
| 학대피해 아이들을 위한 치유, ‘언택트’가 아닌 컨택트!
희망스튜디오는 사각지대 학대 피해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치유-자립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스마일하우스>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로 아동들이 불가피하게 집에서만 머무를 수밖에 없었던 기간에도 아이들을 위한 지원은 계속됐다.
<스마일하우스 소개 영상>
▶[스마일하우스] 자세히 알아보기: (바로가기)
2020년 상반기 동안 성남 지역 그룹홈/쉼터 9개소, 30명의 아동청소년들은 <스마일하우스> 플랫폼으로 179회의 방문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스마일하우스> 플랫폼을 통해 아동들은 외부 병원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그룹홈 내 치료실에서 방문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지난해 선데이토즈와 희망스튜디오가 함께 후원했던 치료그룹홈, 스마일하우스 5~7호가 있어 가능했다.
<경계선아동 치료그룹홈 개소식>
<방문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아동들의 모습>
▶[스마일하우스 5~7호] 치료그룹홈 개소 및 방문 치료프로그램 후기: (바로가기)
스마일게이트 임직원의 결연 기부 캠페인 <스마일도너 시즌2>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됐다. 54명의 신규 기부자와 스마일하우스 4~6호, 리라아동복지관 아이들이 새로 결연되어 총 80명의 아이들이 자립지원금을 후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오프라인 행사 대신 사내에 웰컴 부스를 마련해, 결연 아동의 사진 액자와 사업내용을 소개하는 웰컴 키트를 전달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배 더 커진 희망! 스마일도너 시즌2>
<결연 아동의 사진 액자와 엽서로 구성된 스마일도너를 위한 웰컴키트>
▶[스마일도너 시즌2] 론칭 후기: (바로가기)
| 만나지 않아도 마음을 나누는 방법, 비대면 봉사활동 및 온라인 기부
희망스튜디오가 마련한 또 다른 희망 전파 방법은 비대면 봉사활동이다. 새 학기 학용품 키트 만들기, 야외활동을 할 수 없는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한 보드게임 만들기 등 스마일게이트 구성원들은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아이들에게 희망을 전달했다. 점심시간을 쪼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재능기부로 추가 물품을 기부하는 구성원들의 모습에서 아이들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묻어났다.
<(좌측부터) DIY 필통 등 학용품 키트, 보드게임 만들기 봉사활동 모습>
<선물 받은 보드게임을 즐기는 아이들의 모습>
희망스튜디오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기부 활동도 전개했다. 전국의 취약계층을 위한 코로나19 위기 극복 기부 캠페인은 물론, 정기기부와 100원 단위의 복지포인트로도 참여 가능한 소액기부 캠페인, 시각 장애 아이들의 온라인 교육을 지원하는 오렌지팜 졸업사인 팀타파스의 <용사식당> 게임 굿즈 펀딩에도 많은 참여가 이어졌다.
<희망스튜디오 온라인 기부플랫폼(www.smilegatefoundation.org)의 기부캠페인 진행 사례>
또한, 선데이토즈의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위베어베어스 더퍼즐>, <애니팡 사천성> 인게임 기부이벤트에도 유저 약 27만 명이 동참해 소외계층 아이들의 체험활동과 보육 시설 아이들의 자립지원금 조성에 기여했다.
<희망스튜디오 X 선데이토즈 인게임 기부 이벤트 성과>
|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소그룹 멘토링 및 온라인 워크숍
<스마일멘토>는 1인 또는 소수의 봉사자 멘토링으로 구성된 희망스튜디오의 새로운 봉사활동 방식이다. 스마일하우스 아이들의 실내 생활이 길어짐에 따라 보육을 담당하는 선생님들의 피로도는 높아지고 봉사자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희망스튜디오는 <스마일멘토> 봉사활동을 통해, 소규모의 멘토들이 진정성을 가지고 아이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희망스튜디오의 소그룹 멘토링 봉사활동 프로그램, ‘스마일멘토’>
더불어,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이 대학생 멘토들과 소통하며 IT 콘텐츠 창작 경험을 가질 수 있는 <무지개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추후 대학생들이 온라인 방식으로도 능숙하게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퓨처랩의 온라인 워크숍 진행 노하우를 공유했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에서 진행된 대학생 멘토들과의 온·오프라인 워크숍 교육>
| 희망스튜디오가 만드는 사회공헌의 ‘뉴노멀’
희망스튜디오는 비대면 봉사활동, 온라인 워크숍 등 변화한 시대에 걸맞은 사회공헌 활동의 '뉴노멀'을 준비하고 있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대안을 마련해 앞으로도 사각지대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미래 세대를 위한 희망을 전하는 일은 계속되어야 한다.
|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희망스튜디오 #퓨처랩 #사회공헌 활동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봉사활동 #온라인 기부 플랫폼 #사회공헌 뉴노멀 #뉴노멀 #스마일하우스 #스마일멘토 #스마일도너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