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렌지플래닛의 2020년 2021-01-13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은 2014년 첫 오렌지팜 인큐베이션 센터 개소 이후 열정과 재능 있는 스타트업의 발굴, 육성, 투자유치, 글로벌 성장 지원을 통해 건강한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창업 단계별 맞춤 성장 지원을 위한 '창업 全 단계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생태계 내 다양한 민/관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창업플랫폼 구축을 준비해왔다.
2020년 상반기, '오렌지팜'은 확장된 창업플랫폼 '오렌지플래닛'을 통해 청년창업 지원부터 성장한 스타트업의 성장까지 함께하여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위기를 기회로! 오렌지패밀리 기업들의 성장
코로나 19로 인한 시장 침체에도 오렌지 패밀리 기업들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우선, 기업가치 300억 이상인 기업이 7곳, 100억 이상인 기업이 20곳으로 늘어났다.
또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헬스케어와 비대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들의 성장도 두드러졌다.
| 글로벌 진출 지원
한편 COVID-19로 인해 기업들의 해외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오렌지플래닛은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지원하였다. 중국과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켓 이해도를 높이고 해당 시장 진입을 모색한 프로그램에는 총 12개 기업이 열성적으로 참여하였다. 해외 파트너와 연결하여 시장 진출을 도운 기업은 총 8개로 COVID-19 사태로 인한 해외 개척이 어려운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외에도 페이스북,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여 개발 지원, 마케팅 세미나 등을 지원하였다.
| 오렌지 패밀리 기업간 동문 멘토링 활성화 및 온라인 행사 참여도 증가
힘든 시기에도 불구하고 작년 대비 패밀리사 멘토 참여 수가 증가하였다. 방식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서울과 전주, 서울과 부산 등 지역 간 교류가 많이 활성화되었다. 리뷰데이도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지역에 있는 센터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많은 이들이 참여하였다.
앞으로 오렌지플래닛은 보다 효율적이고,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운영하여 창업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창업플랫폼이 되고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오렌지팜 #오렌지 패밀리 #멘토링 #스타트업지원 #성장지원프로그램 #청년 창업 지원센터 #스타트업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