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한국경제] 스마일게이트의 투자 본능…"올해만 48개 스타트업 투자" 2023-10-22

운용자산 1조2000억원 넘어

창업재단 오렌지플래닛도 운영



‘로스트 아크’ ‘크로스파이어’ 등을 만든 국내 중견 게임회사 스마일게이트의 스타트업 투자가 주목받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국내 게임회사 중에서 최대 규모의 기업벤처캐피털(CVC)을 운용하고 있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침체를 겪고 있는 와중에도 꾸준한 투자를 통해 생태계를 육성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는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총 48개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이 회사의 운용 자산 규모는 작년 말 1조1785억원에서 지난달 말 기준 1조2200억원으로 늘었다. 설립 7년 이내 초기 기업에 대한 투자 비율은 2018년 70%에서 올해 87.5%까지 높아졌다.


스마일게이트그룹은 스타트업 지원 및 투자를 목적으로 2011년 MVP창투를 인수해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를 출범시켰다. 지난 7월 흑자전환에 성공한 여행 종합 플랫폼 마이리얼트립과 지난해 2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내년 나스닥 상장이 예상되는 모바일 광고 솔루션 개발회사 몰로코 등이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가 초기에 투자한 대표적 기업들이다.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는 매년 약 10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벤처캐피털(VC) 가운데 10위권 이내 규모다. 투자 대상은 게임을 비롯해 바이오·헬스케어, 인공지능(AI) 및 로봇, 메타버스, 소재·부품·장비 등이다.


이런 투자는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 의료영상 진단 보조 AI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 뷰노의 임직원 수는 투자를 받은 2016년 4월 8명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243명으로 30배 이상 늘었다.


스마일게이트그룹은 스타트업 투자와는 별도로 비영리 창업재단 오렌지플래닛을 설립해 차세대 창업가를 대상으로 공간과 자금, 멘토링 등도 지원하고 있다. 2021년 권오현 전 삼성전자 회장을 재단 이사장으로 영입하기도 했다. 오렌지플래닛 동문사의 기업가치는 3조원에 이른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스타트업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는 건 스타트업들이 성장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사다리 역할을 한다는 취지”라며 “이 과정에서 창출된 일자리도 3700개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 기사 출처 :  한국경제 2023년 10월 22일자 "스마일게이트의 투자 본능…"올해만 48개 스타트업 투자""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