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그동안의 성과를 돌아보고 공유하는 스마일게이트멤버십 AI 부문 2기 수료식 현장 스케치 2022-11-11


SGM AI 2기 1110 1.png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청년 창작자들의 꿈을 응원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스마일게이트멤버십(Smilegate Membership, 이하 SGM)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AI 부문을 신설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청년 창작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AI 부문은 올해 2기를 맞았고 지난 7월부터 시작해 4개월 동안 진행됐다.


SGM AI 부문은 AI 창작자들을 위한 커뮤니티로,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며 시너지를 얻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해 AI 창작자로 한 단계 발전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번 SGM AI 부문 2기에게는 스마일게이트 퓨처랩과 스마일게이트 AI 센터가 지원하는 프로젝트 활동비 500만 원과 학습비,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고성능 PC 및 전용 공간, 1대1 전문 멘토링 등이 제공되었다.


SGM AI 2기 1110 2.png


새로운 도전을 위한 오늘의 첫걸음

SGM AI 부문 2기 수료식은 11월 1일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수료식을 함께한 AI 창작자 그룹은 총 6팀으로 그동안의 성과를 돌아보고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자리에 모였다. 먼저 스마일게이트 AI 센터 한우진 센터장은 축사를 통해 “그동안 모든 역량과 노력을 집대성해 자신들이 꿈꾸던 프로젝트를 실현한 주인공들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말하며 “오늘의 성과를 토대로 더 폭넓게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또한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백민정 상무는 “AI 부문이 2기를 맞아 기술과 서비스 수준이 보다 더 향상되어 기쁘다”라고 평가하며 “여러분들이 주축이 되어, AI 분야를 이끌어가는 리더들로 자라나길 바란다”고 바람을 전했다.



SGM AI 2기 1110 3.png


기발한 상상과 아이디어로 탄생한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이날 수료식에서 가장 눈길을 끌었던 부분은 6개 팀의 프로젝트 발표와 시연이었다. 


첫 번째, GOME팀은 수식 인식 및 검색 서비스 Math Match를 선보였다. 이 팀은 OCR 기술을 이용해 수식 이미지를 자동으로 입력하고 수식 검색의 불편함을 해결한 토탈 솔루션을 제시했다.


두 번째, 다크레이디팀은 인종이나 젠더 등에 있어 다양성과 포용을 갖춘 버추얼 작가 프랭클린을 선보였다. 프랭클린은 평등한 데이터를 학습해 기존의 다소 편향적인 동화나 소설이 아닌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 번째, 하이파이브팀은 아동이나 심신 미약자 등을 위해 영상의 폭력성을 자동으로 감지해 블러 처리나 스킵 기능을 제공하는 AI 필터링 서비스 ZZOLFLIX를 선보였다. 폭력성이 있는 영상의 경우에는 물방울 필터링, 시선을 빼앗는 이미지 등을 통해 폭력성에 시선이 머물지 않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네 번째, 코디미팀은 사용자 참여형 가상 시착 스타일링 플랫폼을 선보였다. 2020년부터 함께한 팀으로 사용자 전신 사진에 원하는 옷을 가상으로 입힌 모습을 제시해 온라인 쇼핑의 반품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자 했으며 최근 창업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다섯 번째, 요르댕팀은 실시간 페이스 스타일 에디팅 웹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사람들의 얼굴을 실시간으로 변환시키는 것으로 유명인과 자신의 얼굴 합성에서부터 향후에는 자신을 닮은 반려동물의 얼굴까지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42Brick팀은 인물 사진을 통해 고유의 레고 피규어 아바타를 생성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프로그래밍을 통해 세상에 재미와 의미를 주고자 하는 이들은 앞으로도 AI를 통해 더 놀라운 기술을 제시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SGM AI 2기 1110 4.png



도전은 멈추지 않고 계속된다

여섯 팀의 기발한 상상과 아이디어가 구현된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에 수료식에 참석한 이들의 뜨거운 관심과 격려가 이어졌다. 이번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해 도출된 문제와 아쉬움은 다음 단계 개발을 위한 원동력이 될 터. 여섯 팀은 오늘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의 도전 계획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방향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SGM AI 부문 2기가 이번 수료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SGM AI 부문 2기 전용 인턴십 프로그램도 모집할 계획임을 전했다. 또한 이번 2기의 성과를 돌아보고 더욱 발전된 3기, 4기로 SGM AI 부문은 계속해서 이어질 뿐만 아니라 SGM AI 부문 커뮤니티 채널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SMG AI 부문 1기와 2기는 공식 일정은 마무리되었지만 커뮤니티가 꾸준히 운영되고 있으며 AI 창작자들의 협력과 연대는 계속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