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는 임직원들의 사건 사고를 예방하고, 위험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년에 안전보건관리체계 기반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안전보건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5월 초부터 사내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죠. 그 현장으로 스마일매거진과 함께 떠나볼까요?
사내 심폐소생술 교육 현장
교육이 열리는 캠퍼스 동쪽 로비에 가보니 심폐소생술 교육을 위해 상반신 더미 인형이 가득했습니다. 곧이어 교육 신청자들이 시간에 맞추어 하나, 둘 도착해 질서 있게 착석했죠.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속 강사님의 소개와 함께 시작된 교육! 먼저, 참여자들끼리 인사를 나누는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을 가지며 서로 반갑게 인사를 건넸습니다.
덕분에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본격적인 이론 교육이 시작됐습니다.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은 물론, 응급 상황 대처 순서와 심장 위치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는데요. 참여자들은 강사님의 안내에 따라 직접 심장 위치를 만져보는 등 집중하며 청강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여러분을 위해서 중요한 내용만 살짝 따로 정리하면 심폐소생술이란, 정지된 심장을 대신해 심장과 뇌에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공급해 주는 응급처치입니다. 심정지 상태가 4분 이상 지속되면 뇌 손상이 시작되기 때문에 주변의 빠른 대처가 중요한 처치로 아래의 과정을 기억해두시면 크게 도움이 될 거예요!
이론 교육이 끝나고, 이제 실습을 해 볼 차례겠죠? 참여자들은 8명씩 한 팀이 되어 직접 심폐소생술을 진행했습니다. 이론 교육 때 배운 것들을 상기하며 가슴 중앙부에 깍지 낀 손을 대고 팔꿈치를 편 상태로 빠르게 가슴을 압박했죠. 실습을 지켜보는 참여자들과 강사님은 함께 시간을 재고 가슴 압박 횟수를 세어주었습니다.
모두가 충분한 실습 교육을 마친 뒤에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강사님은 패드의 부착 위치와 함께 기계의 사용 방법과 주의 사항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참여자들은 귀를 쫑긋 세우며 강사님의 말에 집중했답니다.
모든 교육이 끝나고, 이어지는 Q&A 시간에도 참여자들은 심도 있는 질문을 쏟아냈습니다.
Q. 소아의 경우, 가슴 압박을 어느 정도 세기로 해야 하나요?
A. 유아(0~1세)는 두 손가락으로 약 4cm 정도 들어가도록, 소아(1~8세)는 한 손 뒤꿈치로 약 5cm 정도 들어가도록 압박하면 됩니다.
Q. 혼자 있을 때 환자를 발견하면 심폐소생술과 119 신고 중 어떤 행동을 먼저 해야 하나요?
A. 스피커폰으로 119에 전화를 걸고, 가슴 압박을 진행하는 동시에 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눈을 빛내며 답변을 귀담아듣는 참여자들에게서 응급 상황을 대비하려는 열정과 의지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참여자 두 분과 교육을 준비한 담당자를 만나 짧게 이야기를 나눠 봤습니다.
<참여자>
(왼)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송가연 부책임
(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정현주 부책임
Q.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주: 심폐소생술에 대한 중요성은 평소에도 잘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배워볼 수 있는 기회는 별로 없었는데요. 회사에서 교육을 시행한다는 말을 듣고 바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가연: 공식적인 사내 교육을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해 배우면 '가족이나 직장 동료 등 가까운 분들이 응급 상황에 처했을 때 내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겠구나' 생각해서 교육을 신청했습니다.
Q. 교육을 들은 소감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현주: 이론은 물론 실습까지 숙지할 수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이제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조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매우 뿌듯합니다.
가연: 심폐소생술의 A부터 Z까지 순서대로 차근차근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나와있는 단순한 설명 보다 더욱 심도 있게 '왜' 이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요. 그만큼 심폐소생술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적극 추천드리고 싶을 만큼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담당자>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황인우 대리
Q. 심폐소생술 교육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우: 스마일게이트는 건설업이나 제조업 등에 비해 비교적 저위험 업종이지만 심혈관질환은 업종이나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많은 임직원분들이 심혈관질환자를 구하는데 중요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익히면 유익할 것 같다는 생각에 전 법인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실제로 교육을 진행하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인우: 아무래도 '본업으로 바쁜 구성원분들께서 적극 참여를 해주실까'가 가장 큰 고민이었는데요. 다행히 정원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해주시고 교육 때도 열의를 보여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Q. 추후에도 다른 안전 보건 활동 계획이 있으실까요?
인우: 올 한 해는 사내 '안전 문화'를 조성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을 포함해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안전보건 교육과 훈련이 계획되어 있는데요. 올가을에는 각 건물별 화재 대피 훈련을, 추후에도 구성원과 함께하는 위험성 평가*와 안전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회사 생활 속 크고 작은 사건 사고를 예방하고, 임직원분들에게 '안전'이라는 단어가 일상에 깊이 녹아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할 예정입니다!
*위험성 평가 : 근무 공간의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활동
*안전 캠페인 : 하계/동계 안전 수칙, 사무직 안전 수칙 안내 캠페인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