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스마일게이트 퓨처랩-美 MIT 미디어랩, ‘퓨처 러닝 콜렉티브’ 협의체 발족 2021-08-18


■ 창의학습 가치 확산 위한 협업, 디지털 환경 적극 활용한 창의학습 콘텐츠 공동 개발 

■ 미래 세대를 위한 창의학습 환경 조성 및 교육자 커뮤니티 활성화로 창의 생태계 구축




퓨처랩_퓨처_러닝_콜렉티브_협의체_발족.jpg 


[2021-0818]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퓨처랩(이사장 권혁빈, 이하 ‘퓨처랩’)은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이하 ‘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Michel Resnick)교수가 이끄는 연구그룹과 공동으로 창의학습 가치 확산을 위한 협의체 ‘퓨처 러닝 콜렉티브’(Future Learning Collective, 이하 ‘FLC’)를 발족한다고 18일 밝혔다.


퓨처랩과 MIT미디어랩은 미래 세대가 당면한 사회 문제 해소를 위해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FLC를 통해 글로벌 창의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상호 협력을 본격화한다. 권혁빈 이사장은 FLC 최고전략책임자로서 국내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며, FLC의 공동 발의자 미첼 레스닉 교수는 창의 환경 조성에 대한 평생의 연구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새 교육의 초석을 마련할 계획이다.  


FLC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아동청소년이 자기중심을 지키며,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음 5가지 핵심 철학을 기반으로 했다. 첫째, “아이들이 생각하는 방식에서 배운다”. 둘째, “호기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한다”. 셋째, “시행착오의 힘을 믿는다”. 넷째, “기술의 숙련보다 창의적 활용을 중시한다”. 다섯째, “경험의 공유 및 새로운 문화를 구축한다” 등이다.  


특히 FLC는 첨단 기술(Technology), 교육자(Educator), 대외 공감대 조성(Advocacy) 등 총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실천기반 연구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 그룹과 교육 관계자들과 함께 협업 커뮤니티를 조성해 갈 방침이다. 향후 FLC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MIT 미디어랩이 개발 중인 코딩 앱 피코플레이(Pico Play)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포커스 그룹 테스트를 국내 이용자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또 MIT 교육자 온라인 연수 사이트 Learning Creative Learning(https://lcl.media.mit.edu/)을 국내 학습 환경에 맞춰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퓨처랩과 MIT미디어랩은 지난 2016년부터 창의학습 환경 조성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며 지속적으로 협업해 왔다. 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 교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어린이 대상 무료 코딩 커뮤니티 ‘스크래치’를 창시한 인물로 널리 알려졌다. 창의적 두뇌로 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론을 설파한 <평생유치원>을 출간한 바 있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혁빈 이사장은 “창의적 배움과 성장은 자기만의 호기심에서 출발해 꿈을 발견하고, 열정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즐길 때 자연스럽게 일어난다”라며 “FLC 협의체 발족으로 학생들이 자기 관심을 발견하며 협업과 공유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창의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방법들을 찾아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 교수는 “평생유치원이 추진해온 일과 퓨처랩의 비전이 맞닿아 있어 퓨처랩과 함께 FLC를 발족하게 돼 매우 기쁘다”라며 “교육이 단지 학교 안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는 점에서 FLC가 앞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변화의 가능성이 크다”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퓨처랩은 스마일게이트가 미래 세대를 위해 100% 출연하여 개소한 창의∙창작 환경 연구소이다. 아동청소년의 잠재 역량이 발현될 수 있는 콘텐츠, 학습문화, 공간을 제공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행복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FLC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 및 FLC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교육자 지원 프로젝트 세부사항은 퓨처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futurelab.center/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