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英BBC마이크로비트교육재단 개최 ‘do your :bit 2022’ 수상 청소년팀 배출 2022-10-12

■ 서울 충암中 노은지, 김나경 학생이 출품한 <냥집>프로젝트, 8~14세 아이디어 부문 ‘아태지역 Runner’ 수상

■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전국 초중고 1만 9백 여명 아동청소년 국제대회 참여 기회 제공, 최종 1천 216명 ‘do your :bit 2022’ 프로젝트 출품 지원

221011_press_000.jpg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하 ‘퓨처랩’)은 영국 BBC 마이크로비트교육재단이 개최한 ‘do your :bit 2022’에서 서울 충암중학교 노은지, 김나경 학생이 출품한 ‘냥집’ 프로젝트가 8-14세 아이디어 부문 ‘아태지역 Runner’를 수상했다고 11일 (화) 밝혔다. 국내팀이 ‘do your :bit’에서 수상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do your :bit 2022’는 전 세계 아동청소년(8 ~ 18세)들이 마이크로비트(초소형 교육용 컴퓨터)와 코딩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해 UN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출품하는 챌린지다. 

우리나라에서는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 개최한 ‘마이크로비트글로벌챌린지’를 통해 전국 초중고 403개 학급 및 동아리1만 9백 여명의 아동청소년이 참가했으며, 652개 팀(아동청소년 1,216명)이 ‘do your :bit 2022'에 프로젝트를 출품했다. 

이번에 수상의 영예를 안은 <냥집>은 길고양이의 동물권을 보호하고, 동물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길고양이의 개체수를 조절하고 입양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이다. 먹이가 놓여진 마이크로비트로 길고양이를 유인, 개체수와 이동 경로 등 수집 데이터 기반으로 전문기관에서 중성화 수술을 진행해 개체수를 조절하고, 가정으로 입양을 지원한다. 

<냥집> 프로젝트 팀 김나경 학생은 “길고양이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다는 기사를 보고 어떻게 하면 그들과 공존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며 “저희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번 시행착오를 거쳐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기술을 활용하여 생각과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노은지 학생은 “저희 아이디어가 실제 길고양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냥집>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소하는데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지난 2019년 영국 BBC마이크로비트교육재단과 ‘do your :bit’ 아태지역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후 매년 ‘마이크로비트글로벌챌린지’를 개최하고 UN지속가능발전목표를 주제로 한 소프트웨어 창작 프로젝트와 관련 학습이 공교육 현장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현직 교사들과 공동개발한 교안 및 교구 제공, 교사연수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챌린지에 참여한 아동청소년들이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 전 지구적 문제의 창의적 해결을 모색해보는 경험을 통해 세계 시민 역량,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 등을 키우도록 돕고 있다. 

한편 오는 11월 2일에는 교육자를 위한 온라인 컨퍼런스인 ‘SW 교육은 어떻게 창의학습으로 전환되는가’를 개최한다. <냥집> 프로젝트 팀을 비롯한 참여교사 및 학생들이 연사로 참여해 ‘마이크로비트글로벌챌린지’의 의의와 성과를 나누고, 이를 계기로 공교육에 확산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창의학습 문화를 공유할 예정이다. 

퓨처랩 백민정 상무는 “퓨처랩은 창의환경 조성 및 창작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왔으며 ‘마이크로비트글로벌챌린지’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며 “이번 do your :bit 수상은 퓨처랩이 추구해 온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결실로, 앞으로도 퓨처랩은 국내외 유수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창의/창작 환경 조성에 앞장서 미래 세대가 자기 관심을 발견하고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