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 새로운 IP를 만드는 사람들: ②리카드 필로수 (SGB 프로그래밍 총괄) 2020-08-19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월,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Smilegate Barcelona, 이하 SGB)을 설립했다. SGB는 스마일게이트 그룹 최초의 해외 현지 개발 스튜디오로서, 차세대 콘솔을 메인 플랫폼으로 하는 AAA급 신규 IP를 개발할 예정이다. 전 세계의 인재들이 SGB에 합류하며 AAA급 신규 IP 개발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 활약 중인 해외 직원 중 두 번째 주인공, 리카드 필로수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리카드 필로수 (Ricard Pillosu)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 프로그래밍 총괄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리카드 필로수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 게임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Commodore 64, Amiga, 386/486(각각 8,16,32비트 가정용 컴퓨터) 등을 다양하게 접하며 성장했습니다. 대학 시절에는 학생들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MUD(텍스트 기반 온라인 RPG) 서버를 유지/운영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게임은 현실을 잊고 판타지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정식으로 게임을 공부할 기회를 얻게 되어 석사 학위를 마친 후 게임 업계에 입문했습니다. 크라이텍(Crytek)에서 <RYSE>의 개발을 담당하기 전까지는 코딩과 팀 성장에 매진했습니다. 스페인으로 돌아와 UPC University(Universitat Politècnica de Catalunya)에 비디오 게임 프로그래밍 관련 정식 학위 과정을 개설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스마일게이트에서 AAA 게임을 함께 개발하자는 요청을 받고 SGB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스페인이 1980년대에는 영국과 견줄 정도로 비디오 게임의 주요 개발 허브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모바일 스튜디오들이 먼저 들어서긴 했지만, 바르셀로나는 최고 수준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도시입니다. 저는 항상 고향에서 탄생한 AAA 게임을 보고 싶다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 합류하는 것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이 위치한 바르셀로나 시내 전경>
Q.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는 어떤 계기로 합류하게 되셨나요?
스마일게이트의 게임 퀄리티에 대한 신념이 제가 다시 AAA 개발자가 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오늘날 많은 게임 스튜디오들이 단지 이윤만을 추구하며 쉬운 길을 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임의 퀄리티를 향상시키기 위한 여정은 비록 험난하지만, 결과물에는 늘 예상하지 못한 만족감이 있기 마련인데 이 사실을 많이 잊은 것 같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힘든 하루 일과를 마치고 콘솔 게임기의 스위치를 켜면서 환상의 세계로 빠져들어가는 그 순간에 스마일게이트를 떠올릴 수 있도록 이번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크라이텍(Crytek)에서의 커리어가 돋보입니다. 근무 당시 기억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2009년, 한해 동안 열정적인 멤버들과 훌륭한 팀워크를 이뤄내 최고의 시너지를 내면서 게임 개발에 매진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창의력을 발휘하고, 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결과물에 힘을 얻어서 매일 더 열심히 일하게 되는 멋진 경험을 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에서도 그때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Q. 대학에서 강연을 진행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과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프로그래밍은 인간이 원하는 바를 컴퓨터가 수행하도록 만드는 기술에 관한 것입니다. 반면, 교육은 단순히 결과가 아닌 학생들의 정신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다릅니다. 대학에서 강연할 당시 저의 최종 목표는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 프로그래밍이라는 아름다운 예술에 대한 ‘열정’을 만들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이 스스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교수로서의 일이었습니다. 이 점이 프로그래머 업무와의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개발자로서의 중요한 자질이나 게임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후배 개발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완벽주의를 추구하기보다는 결과지향적으로 행동하라는 조언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위대함은 아이디어 자체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탄생합니다. 1년에 12 개의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완성 여부가 불확실한) 최고의 게임 하나에 매진하는 것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또 사회적인 면에서는 본인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 더욱 많이 교류하고, 편견 없이 듣고, 인디 게임/고전 예술/보드게임/스포츠 경기 등을 통해 영감을 얻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세히 들여본다면 비디오 게임에 대한 영감은 어디에나 있기 마련입니다.
Q.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에서는 어떤 게임을 개발할 계획인가요? 앞으로의 대략적인 계획이 있다면?
현재 가장 먼저 해야 할 중요한 과제는 ‘팀 구축’입니다. 열정과 도전정신을 가진 개발자들이 모여 서로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조직 문화를 구성하는 데에 충분한 시간을 들일 예정입니다.
팀 구성이 완료되고 나면 해결해야 할 수많은 과제들이 있습니다. 차세대 콘솔 하드웨어에 적응하고, 언리얼5 엔진 활용 방법을 깨닫고, Stadia(구글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를 대중이 받아들이기까지 얼마나 걸릴지 파악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적응해야 하는 새로운 기술은 곧 새로운 기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잘 활용해서 AAA급 게임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AA 게임을 만드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시간과 신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SGB는 플레이어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게임을 만들어 낼 것이고, AAA급 게임 분야에 혜성처럼 등장한 스마일게이트가 당당히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분한 시간과 사람과 기술이 있는 만큼 ‘롤모델’이 될 수 있는 게임, 업계를 놀라게 할 만한 게임을 이제부터 힘차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