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신한 아이디어와 혁신 기술로 무장한 16개 스타트업,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 신규 입주 2023-03-20

■ 2023년 상반기 정기모집 선발 결과 발표. 예비창업자부터 초기 투자가 필요한 팀까지 총 16개 팀 선발 

■ 창업 지원 한 우물 오렌지플래닛, 2022년 말 기준 323개 창업팀 지원. 동문사 누적 기업가치 2조 6천여억 원 기록  


230320_press_000.png 


(재)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센터장 서상봉, 이하 ‘오렌지플래닛’)은 ‘2023년 상반기 정기모집’(이하 ‘정기모집’) 선발 결과를 발표했다고 20일(월) 밝혔다.


이번 정기모집에서는 ‘오렌지가든’에 12개 팀, ‘오렌지팜’에 4개 팀 등 총 16개 팀이 선발됐다. 오렌지가든과 오렌지팜은 오렌지플래닛이 스타트업의 사업화 진행 단계에 따라 스타트업을 구분하는 기준이다. 오렌지가든은 ‘예비창업자 및 초기 사업모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팀’을, 오렌지팜은 ‘초기 투자를 통해 본격적인 사업 고도화가 필요한 초기 스타트업’을 모집 대상으로 삼는다.


구분

선발 팀명

서비스명

서비스 설명

오렌지가든

플랜바이

HOMI AI

AI 인테리어 디자인 솔루션

스냅팟

Snapot(스냅팟)

내 주변 포토스팟 추천 서비스

더블루아워

모꼬지

시니어 모바일 종합 플랫폼

핌팩

FIMPACT(핌팩)

스타트업 재무관리 SaaS

세타원코리아

MetaBuddy(메타버디)

AI 기반 영어 회화 학습 앱

아웃스탠더스

가방끈

대학원생 커리어 플랫폼

비링커

Belinker(비링커)

테크 기반 제조업 조달 플랫폼

짠코리아

Zzan()

알고리즘 기반 온라인 선물 플랫폼

마이플랜잇

todomall(투두몰)

전문가 지식 기반 ToDo LIST 제안 플랫폼

피트

Feat Paper(피트페이퍼)

기업용 문서 공유 및 애널리틱스 서비스

유니드컴퍼니

김실장

숙박 예약 통합 관리 솔루션

위티

KNOWHOW(노하우)

스타트업 CEO 프라이빗 정보 커뮤니티

오렌지팜

에스큐알

SNOWBALL(스노우볼)

고객 자산 관리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소서릭스

Sorcerics(소서릭스)

3D 공간상 인텐션 인식 AI 카메라

위쓰

Width(위쓰)

기업용 정보 통합검색 서비스

스모어톡

Smoretalk (스모어톡)

원클릭 디지털 이미지 생성 솔루션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사업화 지원금과 함께 사무공간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오렌지플래닛 전문 코치진의 진단을 토대로 ▲팀 성장단계에 맞는 교육과 ▲1:1 밀착 코칭 ▲동문 멘토링 등으로 구성된 성장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오렌지플래닛은 지난 1월 2일(월)부터 1월 27일(금)까지 상반기 정기모집 신청을 받았다. 총 20여 개 분야에서 참신한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이번 정기 모집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콘텐츠 분야 스타트업이 전체 지원 스타트업의 14.2%를 차지했으며 라이프스타일(9.8%), 헬스케어&바이오(8.9%), 게임(6.5%), 교육(6.5%) 등이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커머스, 광고&마케팅, 금융, 환경&에너지, 보안&데이터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의 스타트업들이 지원했다.


오렌지플래닛은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비영리 독립 창업재단으로 2021년 12월 출범했다. 오렌지플래닛의 전신인 ‘오렌지팜’은 2014년 4월 설립됐으며,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 착수 시점은 그보다 앞선 201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역사와 전통에 걸맞게 성과도 두드러진다. 2022년 12월 말 기준 오렌지플래닛 동문사들의 누적 기업가치는 직전년 대비 40% 증가해 2조 6천억 원을 넘어섰다. 기업가치가 100억 원 이상으로 성장한 동문사는 54개로, 이 중 기업가치가 500억 원 이상인 동문사도 10곳에 이른다.


230320_press_001.png230320_press_002.png    


오렌지플래닛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로 전반적인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스타트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10여 년간 창업 지원에 앞장서 온 오렌지플래닛의 진정성에 기반해, 스타트업과 창업팀의 안정적·지속적 성장을 위한 교육, 멘토링·코칭, 투자유치 기회 등을 다방면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