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CFS 인비테이셔널 온라인 2022 총정리 2022-06-22

CFS 인비테이셔널 온라인 2022, 그 뜨거웠던 현장 다시 보기 


스마일-CFS 인비테이셔널 온라인 2022 총정리.png


I 크로스파이어, 게임을 넘어 글로벌 e-스포츠중심으로

크로스파이어는 글로벌 넘버원 FPS(First Person Shooter, 1인칭 슈팅 게임)로 세계 각국의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게임이다. 전 세계 80개국 서비스, 동시 접속자 수 800만 명, 온라인과 모바일 유저 10억 명 등 놀라운 기록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또 하나의 기록이 더해지고 있다. 바로 크로스파이어 글로벌 유저들과 함께하는 ‘e-스포츠 대회’이다.


크로스파이어는 크게 세 가지 대회로 나뉜다. 첫 번째 ‘CFS(CROSSFIRE STARS)’는 각국 지역 선발전을 통해 최종 우승자를 겨루는 대회로 세계 챔피언이 되면 막대한 상금과 함께 최고의 영예를 누릴 수 있다. 두 번째 ‘CFS 인비테이셔널(CROSSFIRE STARS INVITATIONAL, 이하 CFSI)’은 세계 각국의 크로스파이어 프로팀을 초청해 진행하는 특별 대회로 매년 그 규모가 확대되며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세 번째 ‘크로스파이어 프로 리그(CROSSFIRE PRO LEAGUE, 이하 CFPL 혹은 CFEL)’는 각 지역 퍼블리셔와 함께 운영하는 국가별 대회로 지역 스타 선수 양성과 e-스포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서브 1.jpg


I CFS 인비테이셔널 온라인 2022 개요

1. 주최 Smilegate Entertainment

2. 상금 총 상금 6만 달러 (EU/MENA: 3만 달러, AMERICA: 3만 달러)

3. 일정

(1) EU/MENA: 2022년 6월 3~5일

(2) AMERICA: 2022년 6월 10~12일

4. 참가팀

(1) EU/MENA: Anubis Gaming, Lazarus, PENTA Sports, TeamMyth

(2) AMERICA: Black Dragons, Imperial, MEDELLIN GAMES, VINCIT Gaming

5. 주요 특징

(1) 모든 경기는 온라인으로 진행

(2) 영어, 중국어, 포르투갈어 공식 방송 진행

(이 외 지역에서는 크로스파이어 셀러브리티의 개인 방송 진행)


서브 2.jpg


I 현장에서 본 CFS 인비테이셔널 온라인 2022 EU/MENA

먼저 열렸던 CFS 인비테이셔널 온라인 2022 EU(European Union, 유럽연합)/MENA(Middle East and North Africa, 중동과 북아프리카) 결승전, 독일 프랑크푸르트 기준 시간으로 경기가 시작되어 한국에서는 자정이 지난 시간이었다.


결승전에 앞서 지난 2일 동안 참가한 4개 팀이 모두 경기를 치러 1위에서부터 4위까지 순위를 가렸고 결승전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4위가 3위와 첫 경기를 치렀고 최후에 남는 두 팀이 우승을 결정지은 것. 결승전인 만큼 G.Clef 해설자와 LCK 글로벌 해설로 유명한 Brendan Valdes 해설자의 목소리는 시종일관 격양되어 있었다. 막상막하의 승부에 한껏 고조되다가 마침내 승패가 결정되고 나면 축하와 격려를 아낌없이 보냈다.


한편, 대회가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한 보이지 않는 손길도 바쁘게 움직였다.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이스포츠전략실의 글로벌 운영팀 멤버들과 온라인 경기운영 본부는 대회에 참여하는 선수들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최고의 환경을 구축하고, 세계 각국의 크로스파이어 유저들이 대회를 온라인으로 관람하기에 문제없도록 매끄러운 방송을 이끌었다.




I CFS 인비테이셔널 온라인 2022 EU/MENA


EUMENA.png


1일차 & 2일차 그룹 스테이지


1. 이집트 팀들의 선전

(1) 그룹 스테이지 전승의 위엄, Anubis Gaming

라인업 리빌딩을 통해 Snake 선수가 처음으로 팀을 지휘했다. 매 경기 어려웠던 순간들이 있었지만 Snake 선수의 눈부신 운영 능력과 Snare 선수의 날카로운 스나이핑, Beva 선수의 환상적인 경기력에 힘입어 그룹 스테이지에서 전승을 기록하며 Anubis Gaming은 1위로 결승전 진출을 일찌감치 확정지었다.


(2) 큰 경기에서 빛을 발하는 TeamMyth

WEST CFEL 2021 시즌 1, 2와 WEST CFEL 2022 시즌 1의 우승팀으로 큰 경기에서 저력을 발휘한다. Jwoww 선수의 훌륭한 운영 능력과 Alucard 선수의 환상적인 스나이핑, 제 몫을 다한 어택커 Booker와 Horus 선수, PENGU1N 선수의 리더쉽이 조화를 이뤘으며 번뜩이는 플레이로 눈길을 끌었다.


2. 한 끝 차이로 아쉬웠던 유럽 팀들

(1) CFSI 2020 & 2021 우승팀에 대한 기대, Lazarus

CFSI 2020과 2021 우승을 차지한 강팀으로 꼽힌다. 빠르고 공격적인 플레이와 변칙적인 이동 전략을 무기로 하는데, 이번 대회에서는 잦은 실수와 경기 내내 잘못된 선택으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


(2) 한층 더 탄탄해진 기량, PENTA Sports

Phaze 선수의 재합류로 한층 더 탄탄해진 기량을 뽐내 기대를 모았다. 경기 초반에는 빠른 템포와 높은 집중력으로 두각을 나타냈으나 후반으로 가면서 아쉬운 플레이들이 많이 나왔다.


3일차 토너먼트 스테이지 & 챔피언 결정전


1. 준준결승전: PENTA Sports (EU) vs Lazarus (EU)

Lazarus가 빠른 공격 플레이를 펼쳐 10:8로 1세트를 가져가며 순조로운 듯 보였으나 바로 이어진 PENTA Sports의 유동적인 전략과 민첩한 플레이가 Lazarus를 압박했다. PENTA Sports는 2세트와 3세트를 연이어 가져오며 준결승에 진출했다.


2. 준결승전: PENTA Sports (EU) vs TeamMyth (MENA)

두 팀 모두 빠른 템포의 경기로 초반부터 접전을 펼쳤다. 1세트는 TeamMyth가 10:8로 이기고 2세트 역시 압도적인 스코어로 이겼으나 PENTA Sports의 매서운 후반 집중력으로 대 역전극을 펼치며 이후 3세트와 4세트는 모두 PENTA Sports가 가져갔다. 그러나 빈틈없는 수비와 Booker 선수의 활약 끝에 TeamMyth가 최종 승리를 가져갔다.


3. 결승전: Anubis Gaming (MENA) vs TeamMyth (MENA)

CFSI 2022 결승전답게 치열한 경기가 펼쳐졌다. 양 팀은 경기 내내 서로 1점씩 나눠 가지며 손에 땀을 쥐게 했는데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는 팀이 세트 승리를 가져가는 양상을 보였다. Anubis Gaming는 자신감 있는 리드와 끝까지 호흡을 놓치지 않은 공격력을 통해 1세트와 3세트를 승리했고, TeamMyth 또한 2세트를 연장전까지 끌고 가며 역전승을 거두며 승리했다. Anubis Gaming가 한 세트 앞서가는 상황, 블랙위도우에서 펼쳐진 이번 결승전의 핵심 대결인 4세트에서 Alucard 선수의 경이로운 플레이와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변칙 플레이를 통해 Anubis Gaming을 압도하며 TeamMyth가 승리하고 이 기세를 몰아 5세트 역시 압도적인 플레이로 TeamMyth가 몰아 부치며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팀 멤버 인터뷰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는 믿음”

PENGU1N (TeamMyth 리더)


Q. TeamMyth가 챔피언의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A. 우리가 실패할 것이라고 의심하지 않은 것입니다.


Q. 3세트 이후 2:1로 지고 있었던 상황에서 4세트 블랙위도우에서 어떻게 Anubis Gaming을 압도할 수 있었나요?

A. 사실 저희 입장에서 블랙위도우는 Anubis Gaming을 상대로 하기에 좋지 않은 맵이었고, Anubis Gaming이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던 맵이었습니다. 그룹 스테이지 경기에서도 저희가 블랙위도우에서 그리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 걸 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전처럼 지나치게 침착하게 경기를 하면 소극적으로 임해 패배가 예상된다고 판단해서 매우 공격적인 경기를 펼쳤습니다. 아마도 Anubis Gaming은 저희의 이런 작전을 예상 못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신감 있게, 서로를 믿었기 때문에 압도적인 승리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이번 대회에서 우승이 어려웠을 거라고 생각한 적이 있나요?

A. 한번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심리적으로 약간 흔들린 적은 있었습니다. 1세트 컴파운드는 저희가 제일 잘할 수 있는 맵이라 생각되었는데 Anubis Gaming에서 정말 좋은 경기력으로 저희를 이겼습니다. 이때 다소 놀라기도 했는데요, 그 이후로는 의심하지 않고 경기에 임했습니다. 한편, 지난 인터뷰 때도 말씀드렸듯이 이번 대회에서 이집트 팀들이 좋은 경기력을 보여줘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저희가 우승했지만 만약 Anubis Gaming이 우승하였더라도 같은 이집트 지역에서의 우승이기 때문에 기쁘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WEST CFEL 2022 시즌 1 결승전에서도 오늘과 같은 Anubis Gaming과의 대결이었습니다. 이집트에서 크로스파이어의 위상과 인기는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발판으로 이후 열린 많은 메이저 대회에서 Anubis Gaming과 함께 이집트 지역의 실력을 더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CFSI에서 우승한 첫 번째 타이틀입니다. 소감을 부탁드리며, 이후 맞붙게 될 글로벌 팀을 예상한다면?

A. 아메리카 지역의 Imperial과 중국 지역의 All Gamers 혹은 Baisha Gaming, 베트남 지역의 CELEBe.2L이 저희와 함께 글로벌 대회에서 맞붙을 것 같습니다.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도록 비장의 무기를 준비할 예정이고요, 모든 대회에 있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현재의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응원하는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A. CFSI 2022를 준비하는데 시간적으로 많이 부족했지만 우승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I CFS 인비테이셔널 온라인 2022 AMERICA


AMERICA.png


1일차 & 2일차 그룹 스테이지


1. 무패의 최강 파워 Imperial

브라질 올스타팀으로 손꼽히는 Imperial은 CFEL에서 이어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룹 스테이지 기간 동안 Black Dragons에게 단 1세트만 내주었을 뿐 모든 경기에서 승리하며 브라질 지역 내 최강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특히 Lukaum 선수의 뛰어난 킬 파워와 더불어 경기 내내 높은 집중력으로 압도적인 경기력과 전투력을 보여주었다.


2. 돌풍의 다크호스 MEDELLIN GAMES

CFEL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준 MEDELLIN GAMES는 다른 팀에 비해 국제대회 경험이 다소 부족하지만 새롭게 구성된 로스터로 이번 대회에 참여하면서 막강한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한층 강화된 전략 구성과 팀 단합력을 장점으로 하며, TwozinJ 선수를 앞세운 무서운 공격력으로 VINCIT Gaming과 Black Dragons를 이기며 조 2위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3. 지난 왕좌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던 VINCIT Gaming

CFS의 우승 경력을 가지고 있는 VINCIT Gaming은 로스터가 모두 바뀌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하였으나 매번 한 끝이 부족해 아쉬운 패배를 기록했다. 그룹 스테이지 기간 동안 Black Dragons에게 1세트 승리만 있을 뿐 모든 경기에서 패배를 기록하며 꼴찌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4. 국제대회 DNA를 가진 Black Dragons

기본기가 뛰어난 전통의 강호로 CFEL에서는 아쉬운 성적을 보였지만 워낙 국제대회 경험이 많아 좋은 성적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었다. 역시나 무패의 Imperial에게 1세트를 가져오며 이후 경기에 있어서 좋은 모습을 기대하게 했다. NottziN과 Novaes 선수의 빠른 공격과 정확한 에임으로 경기의 주도권을 잡아갔으나 MEDELLIN GAMES에게 아쉽게 패배하고 VINCIT Gaming에게는 승리해 체면을 세웠다.


3일차 토너먼트 스테이지 & 챔피언 결정전


GROUP STAGE STANDINGS.jpg


1. 준준결승전: Black Dragons vs VINCIT Gaming

전패의 VINCIT Gaming과 전통의 강호 Black Dragons가 맞붙었다. 블랙위도우에서 한치의 양보 없는 라운드 공방을 벌였는데, 연장전까지 이어졌으며 VINCIT Gaming이 1세트를 선취했다. VINCIT Gaming은 이 기세를 몰아 2세트 핵잠수함에서도 압도적인 실력으로 무섭게 몰아치며 승리를 차지했다. 꼴찌의 반란이 시작된 것.


2. 준결승전: MEDELLIN GAMES vs VINCIT Gaming

Black Dragons를 꺾은 VINCIT Gaming의 기세는 준결승전에서도 계속 이어졌다. BoresziN 선수의 뛰어난 공격과 에임 실력이 빛을 발하며 1세트를 접전 끝에 가져갔다. 그렇지만 그룹 스테이지에서 다크호스의 면모를 보여준 MEDELLIN GAMES가 GDSZ 선수를 필두로 빠르고 공격적인 플레이를 선보이며 2세트 항구에서 1세트의 패배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머쥐었다. 마지막 앙카라에서 초반 라운드 공방이 이어지다가 뛰어난 집중력과 다양한 전략을 앞세워 VINCIT Gaming이 승리를 가져가며 결승전에 진출했다. 그룹 스테이지에서 맥없이 패배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모두가 꼴찌를 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VINCIT Gaming이 반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3. 결승전: Imperial vs VINCIT Gaming

무패의 Imperial과 이번 대회 반전의 아이콘 VINCIT Gaming의 대결로 흥미진진한 경기가 시작되었다. 블랙위도우에서 펼쳐진 1세트에서 초반 양 팀은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매 라운드 점수를 주고받으며 치열한 경기를 진행하였으나 Goken과 Ryuzao 선수의 엄청난 돌격력과 뛰어난 순발력, 정확한 에임으로 전세가 기울이기 시작해 Imperial이 승리했다. 2세트 또한 Lukaum 선수의 기량이 점점 향상되며 모든 선수의 실력이 정점을 찍으면서 Imperial이 승리를 차지했다. VINCIT Gaming은 3세트 컴파운드에서 분전하며 승리를 가져갔으나, Imperial의 엄청난 기세와 최고의 실력, 예측할 수 없는 전략이 삼위일체를 이루면서 4세트 역시 Imperial이 승리해 최종 우승자가 되었다. Imperial은 CFEL 2022 시즌 1 우승에 이어 CFSI 2022에서도 우승해 브라질 최강팀의 면모를 다시 한번 보여주었으며 뒤이어 진행될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대하게 한다.


우승팀 멤버 인터뷰


“우승은 이제 시작일 뿐”

fefe (Imperial 리더)


MVP_IMP_fefe.jpg


Q. CFSI 2022 우승이 Imperial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A. 우선 브라질 팬들은 안녕히 주무시고, 한국 팬들에게는 좋은 아침이란 인사를 전합니다. (웃음) CFSI 2022 우승은 올해 상반기 첫 번째 목표였던 만큼 의미가 큽니다. 저희는 이번 대회에서 단 2세트만 패배하며 우승해 또 하나의 역사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Q. 3세트 컴파운드에서 VINCIT Gaming을 상대로 패배한 후 내부적으로 어떤 피드백이 오고 갔었나요?

A. 저희는 패배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긍정적인 대화를 많이 했고 남은 맵인 핵잠수함과 항구는 저희가 정말 강한 맵인 걸 알았기에 오히려 자신감이 넘쳤습니다. 전혀 걱정할 것이 없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었습니다.


Q. 올해 Imperial의 목표는 무엇이며 CFS에서 우승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A. 저희 목표는 CFS에서 세계 챔피언이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저희가 우승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지만 너무 자만하지 않고 차근차근 준비할 것입니다. 다가오는 국제대회 및 프로 리그 등을 위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보여줄 예정이고 착실하게 노력할 것입니다. 우승했다고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는 팀원들과 함께 연습에 매진해 더 좋은 실력과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Q. 다가오는 베트남에서의 국제대회에는 강력한 상대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준비할 계획인가요?

A. 베트남에서의 국제대회 소식을 들었을 때 매우 기뻤습니다. 지난해 패배한 CELEBe.2L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그들을 만나기를 고대하고 있고 리벤지 매치를 위해 준비할 예정입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꼭 승리하고 챔피언이 되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응원하는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많은 응원 부탁 드리며, 항상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