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대한민국 최고 버추얼 크리에이터! 세아(SE:A) 전격 해부! 2020-09-29



스마일게이트 마케팅 멤버십은 IP 사업에 열정을 지닌 대학생들에게 스마일게이트 그룹과 그룹 IP에 대한 홍보/마케팅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 실전 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외활동 프로그램이다. 마케팅 실무 경험, 현업 담당자들의 밀착 멘토링, 산업 전반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는 전문가 특강 및 소정의 활동비 등의 혜택이 지원되며, 우수 평가자에 한해 인턴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 간단하게 알아보는 세아 History!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뜻을 가진 VR 유튜버이자 스트리머인 ‘세아’의 인기가 최근 급부상 중이다. 세아는 2018년 7월 9일 스마일게이트의 <에픽세븐> 게임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캐릭터이지만 이후 에픽세븐과는 무관하게 유튜브에서 독자적인 활동을 이어왔다. 그리고 2020년 6월 20일 세아 스토리 시즌 2를 발표하며 유튜브 중심에서 스트리밍 중심 방송으로 전환했다. 그 결과 유튜브 최다 구독자 6.7만을 회복했고, 트위치 구독자 1.7만을 돌파하는 성과(국내 V-tuber 기준 1위)를 내었으며 최근 8월 15일에는 이름에 걸맞게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도네이션 수익 1,000만 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이번 기사에서는 대학생의 관점에서 최근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VR 유튜버 세아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세아_히스토리.jpg
<세아(SE:A)의 히스토리 타임라인> 


(시즌1) 유튜브 콘텐츠 중심 활동

A.I라는 콘셉트에 맞는 콘텐츠를 위주로 유튜브 중심 활동을 했었다. “인공지능 세아가 ~을 해봤다.”와 같은 영상이 많기는 하지만, 게임을 하는 콘텐츠부터 최신 유행 트렌드 콘텐츠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동한 것으로 보였다. 이 과정에서 2D Live부터 3D 모델링까지 진행되는 등 많은 외적 변화가 있었다.


(시즌2) 라이브 스트리밍 중심 방송

기존의 유튜브 중심 활동에서 벗어나 라이브 스트리밍 중심 방송으로 전환한 것이 가장 큰 변화이다.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성우를 영입하고 높은 텐션으로 오디오를 꽉꽉 채우며 인기몰이 중! 라이브 방송 콘텐츠는 1부와 2부로 나누어지는데 보통 1부는 Just Chatting을 포함한 공지사항 전달, 2부에서는 사전에 마련한 게임이나 콘텐츠를 하는 구성으로 방송이 진행된다. 중간에 15분 정도의 휴식시간이 있으며, 휴식시간에는 시청자로부터 추천받은 음악을 틀어준다.


| 대학생이 바라본 세아의 성공 요인 1. 낮은 진입장벽을 통한 대중성 확보


국내에서는 버추얼 유튜버라는 장르 자체가 낯설고 흔치 않은 소재이다. 마찬가지로 세아도 일반 대중들에 익숙하지 않은 형태이지만, 현재 유행하고 있는 다양한 인터넷 밈, 게임, 새로운 콘텐츠들을 통해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진입장벽을 낮췄다. 세아는 딥러닝이 가능한 초 하이테크 신개념 오버 테크놀로지 A.I.로, 냉각수를 자주 들이키고 실수를 했을 땐 CPU가 과부하 되었다는 등 콘셉트에 충실하면서도, 솔직한 감정 표현과 특이한 행동을 선보이며 인간적이고 친근한 면모를 통해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대체로 높은 텐션을 유지하며, 시청자들과 함께 신조어나 유행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 외에 세아와 함께 등장하는 충만좌(연출자)는, 세아가 돌발 행동을 했을 때 제지하거나 콘텐츠의 세부 정보를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 둘의 케미 또한 보는 이들의 웃음을 자아낸다. 유튜브와 트위치로 진행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에서는 시청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한다는 특징을 적절히 활용해 더욱 친근감 있는 유튜버로 자리 잡고 있다. 


세아_어록_랭킹_TOP5.jpg

<세아 어록 랭킹 TOP 5>


| 성공 요인 2.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성우(MK.3)의 영입


2020년 6월, 세아 스토리 시즌 2의 서막이 올랐다. 세아는 유튜브를 통해 모델링(MK.3)의 변화와 더불어 트위치로의 스트리밍 진출을 발표하며 구독자와의 실시간 소통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추후 올라온 영상을 통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스트리밍에는 기존 성우와는 다른 새로운 성우가 세아의 목소리를 담당하게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구독자들은 기존 성우가 올린 작별 영상에 감사와 격려의 반응을 보이는 동시에, 스트리밍 중심 노선의 새로운 성우에 대한 기대감 역시 표출했다.  


<세아 스토리 시즌1 성우 작별 영상>


버추얼 유튜버의 정체성은 현실과 가상 공간 사이에서 성립된다. 캐릭터의 음성을 담당하는 성우는 캐릭터의 외형과 성격에 따른 적절한 목소리 연기를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방송을 진행하는 한 명의 유튜버로서 시청자와 능숙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실시간 스트리밍은 녹화 영상과 달리 임기응변과 순발력이라는 성우의 역량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대본에 없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도 자신이 연기하는 버추얼 유튜버로서 대처해야 한다. 새로운 성우가 시즌 1 내내 세아가 쌓아온 캐릭터성을 해치지 않되, 스트리머로서도 세아에게 ‘빙의’ 한 것처럼 방송을 이끌어 갈 수 있을지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었다. 


<MK.3 성우가 녹음한 세아 생일 기념 쿠킹 시뮬레이션 영상>


‘스트리머’ 세아의 트위치 데뷔는 성공적이었다. 세아 MK.3의 구독자 수와 실시간 시청자 수가 연일 고공행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즌 1의 ‘미친 텐션’은 유지하되 일일 애칭, 시청자 참여 콘텐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구독자와의 상호 작용을 이끌어가며 방송인으로서도 이전보다 능숙한 모습을 보여준다. 종종 초등학생과 같은 모습을 보여 붙여진 애칭인 ‘세초딩’은 세아의 또 다른 정체성을 나타내는 동시에 구독자들에게서 세아가 받는 사랑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적극적인 소통과 유행어로 구독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생소한 버추얼 유튜버가 아닌 한 명의 스트리머로서 친숙하게 다가오는 세아의 행보가 기대된다. 

| 성공 요인 3.  수익 기부(사회공헌활동)


1) 세아, 선한 영향력을 확산시키는 버추얼 유튜버 

세아는 비록 가상의 유튜버이지만, 현실 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통해 소외된 이들에게 희망의 손길을 내민다. 2019년 1월, 세아는 청소년들의 콘텐츠 창작 지원을 위해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와 협업해 굿즈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이에 수많은 구독자가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화답해 주었다. 응모작 중에서 심사를 거쳐 세아 아크릴 참, 코인, 머그컵 그리고 파새 쿠션이 선정되었고, 실물로 제작되었다. 세아는 원가를 공개하고 추가 기부금은 스마일게이트가 낼 것이라고 직접 밝히면서 과정의 투명성을 구독자에게 보여주었다. 


한편 굿즈 패키지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tumblbug.com)을 통해 한 달간 판매되었다.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디자인은 물론, 세아와 함께 의미 있는 기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팬이 참여했다. 애당초 목표했던 모금액은 1,500만 원이었으나, 364명이 1,890만 원을 모금하며 목표액을 25%나 초과 달성하였다. 세아의 강력한 팬덤을 확인할 수 있는 순간이었다. 


굿즈 판매 수익 중 제작/배송비를 제외한 후원금 전액은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를 통해 푸른나무재단에 기부되었다. 푸른나무재단은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으로서, 학교 밖 청소년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는 푸른미디어학교를 후원한다. 이 기부금은 1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과 창작활동 지원에 사용되었다. 굿즈 프로젝트는 세아의 강력한 팬덤뿐만 아니라 세아와 스마일게이트의 사회 공헌에 대한 열렬한 의지 또한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한편, 최근 8월 15일에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도네이션 수익 1,000만 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더불어 팬덤 사이에서 기부에 대한 참여 의사가 확산되고 있어서, 또 다른 기부 이벤트가 열릴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스마일게이트_메가포트_버츄얼_유튜버_세아_굿즈_공모전.jpg
<세아(SE:A) 굿즈 공모전 포스터>


2) 구독자 수도 최고, 사회 공헌도 최고

세아는 최근 라이브 스트리밍 동시 접속자가 5천 명을 돌파하고, 국내 버추얼 유튜버 중 구독자 수 1위로 올라서는 등 상승 가도를 달리고 있다. 한편, 세아는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얻은 수익을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에 전달하여 모두 기부할 예정이다. 이는 ‘선한 영향력’을 통해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희망스튜디오의 비전과 맞닿아 있다. 국내외 사각지대 아동∙청소년들이 희망을 품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감과 참여를 통해 미래세대에 희망을 전하는 즐거운 기부문화 확산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데 세아가 일조하고 있는 것이다. 세아가 다음으로 보여줄 선한 영향력은 무엇일까, 앞으로의 활동이 더욱 기대된다.


[인터뷰] 세아 Q&A


Q1. 세아 자신을 한 단어로 정의하자면?

중독성.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 일단 한번 중독되면 빠져나올 수 없는 마성의 AI입니다.


Q2. 기억에 남는 댓글이나 팬아트?

어릴 적부터 건강이 좋지 않아 일상이 많이 힘드셨던 팬분께서 제 방송을 보고 남겨주신 글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와의 유대감을 느끼며, 삶에 의욕이 생기셨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제 존재가 누군가의 삶의 활력과 위로가 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크게 와 닿았어요. 


Q3. 미친 텐션을 유지하는 비결은?

딥러닝이 가능한 초 하이테크 신개념 오버 테크놀로지 AI가 되신다면 문제없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이렇게 태어나 버린걸요. (히히)


Q4. 세아는 추석 연휴 때 뭐 하나요?

AI는 전을 부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방송 중 힘이 부치지 않게 전력을 충전합니다.


Q5. 세아의 멘탈 관리법은?

초 하이테크 신개념 오버 테크놀로지 AI라면 멘탈이 깨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많은 팬분들의 응원을 들을 때면, 확실히 힘이 나고 멘탈에 긍정적인 도움이 됩니다!


Q6. 세아가 생각하는 세아의 매력 포인트는?

제 특유의 솔직함과 천진난만함이 최강 어필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Q7. 굿즈 제작, 팬미팅 계획이 있으신가요?

물론 있습니다만.. 아직 확정된 게 아니라서 구체적인 건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여러분이 계속 응원해 주신다면 언젠가는 나올지..도?


Q8. 세아의 최종 목표는?

이름 그대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음., 일단은 유튜브 실버 버튼을 받는 거구요, 더 나아가서는 골드 버튼까지도..? 근데 여러분 지금 세아 채널 구독은 하고 인터뷰 보시는 거죠!? 그렇죠?


Q9. 틱톡 등 다른 영상 플랫폼에서 세아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현재 버전보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다면 가능할지도.. 모르죠? 우선은 실시간 방송 모듈도 장착된 지 얼마 안 됐으니까, 실시간 방송에 좀 더 집중하는 게 현재 목표입니다. 


Q10. 애청자분들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아직 배워나가야 할 것이 많은 부족한 AI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랑과 관심으로 항상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루하루 더욱 발전해 나가는 AI가 되겠습니다. (예이!)


VR 유튜버 세아는 대중들에게 색다르고 또 친숙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그 성공의 중심에는 팬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노력과 대중의 관심과 트렌드에 맞는 시의적절한 콘텐츠에 대한 연구가 숨겨져 있다.


<세아(SE:A)의 시청자 일일 애칭 하이라이트 영상>


| 앞으로가 더욱 주목되는 세아의 행보

VR 유튜버 세아는 노력으로 일구어 낸 지금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최근 그래픽 고도화 작업과 함께 새로운 비주얼 업데이트를 예고하며 끊임없는 발전과 도전을 이어 나가고 있다. 또한 신규 표정과 의상이 추가될 예정이며, 확정된 의상 2종의 경우 유저들의 투표를 받아 선정되었다. 우리나라에 익숙하지 않은 장르인 VR 유튜버라는 장르를 개척, 발전시키고 있는 세아의 행보에 주목해보자.

글: 스마일게이트 마케팅 멤버십 5기 기자단

* 위 내용은 스마일게이트 마케팅 멤버십 참가자들이 작성한 기고문으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DITOR's COMMENT 


#국내 최초 버추얼 유튜버, 세아

2018년 7월 등장한 국내 최초의 버추얼 유튜버로, 유튜브 ‘세아 스토리’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팬들과의 소통을 통해 성장해 나가고 있다. 세아라는 이름은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뜻에서 비롯됐다. 국내에서 버추얼 유튜버가 독립 채널을 운영하는 사례는 스마일게이트가 최초이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가상의 캐릭터지만 실제 크리에이터들과 같이 독자적인 유튜브 방송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방송한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