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김대진 본부장 VR 사업 분야의 가능성을 보다 2018-10-24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9월 세계 3대 게임쇼로 불리는 TGS(도쿄게임쇼) 2018 VR 게임 미디어 세션에서 참가해, 연애 어드벤처 VR 게임 FOCUS on YOU(이하 포커스온유)와 RTS 게임 Final Assault(이하 파이널 어썰트)를 공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번 미디어 세션은 지난 3월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위에 언급한 두 게임과 함께 프로젝트 R까지 총 3개의 VR 게임을 여러 파트너사 앞에 공개한 이후 소니를 통해 콘솔 및 VR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내외 언론을 대상으로 게임을 정식 소개하는 자리였다.  


미디어들의 관심이 집중됐던 가운데, 미처 이 자리에 동참할 수 없었던 미디어들을 위해 ‘포커스온유’의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모바일게임개발본부 김대진 본부장을 만나, 스마일게이트 VR 사업의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인터뷰]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모바일게임개발본부 김대진 본부장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_김대진본부장_인터뷰.jpg

<스마일게이트의 VR 자체 개발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김대진 본부장>


Q. 스마일게이트 VR 사업 현황에 대해 소개 한다면? 

크게 자체 개발과 경쟁력 있는 IP 투자 두 분야로 나눠져 있다. 자체 개발은 엔터테인먼트 법인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TGS에 출품한 연애 어드벤처 VR 게임 포커스온유와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 VR 잠입 어드벤처 게임 Project R(가칭)을 2019년 상반기 정식 출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IP 투자의 경우 메가랩 법인이 담당하고 있으며, 지난해 북미 VR 게임 전문 개발사 Phaser Lock Interactive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판권을 확보한 파이널 어썰트가 내년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어 모두 기분 좋은 초조함을 가진 채 일을 하고 있다.  


Q. 스마일게이트의 첫 VR 게임을 TGS에서 공개한 이유는?

VR시장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큰 성공의 케이스가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개발 및 시장 공략이 필수다. 현 시점에서 연애 어드벤처 장르인 포커스온유의 경우 일본 시장을 공략하기 최적이라는 판단을 했다. 또한 가장 큰 VR 마켓을 보유한 소니와의 파트너십을 돈독히 하는 의미도 있었다.


Q. 그렇다면 연애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을 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VR게임은 체험을 기반으로 하는데, 기존의 VR게임들은 육체적 감각과 시각을 자극하는 어트랙션 장르가 주류를 이뤘다. 우리는 여기에서 한 단계 나아가 깊이 있는 스토리, 캐릭터와의 교감 등을 통해 이전에 없었던 감성적인 체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을 시작했다. 그 작품이 바로 포커스온유다. 또한 앉아서 플레이가 가능해, 각종 장비를 착용하고 움직일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필요했던 기존 VR 게임의 한계를 극복하며 VR 시장 저변 확대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커스온유_송아영캐릭터.jpg

<연애 어드벤처 포커스온유의 주인공 송아영 캐릭터>


Q. 포커스온유의 주인공인 송아영 캐릭터를 다른 분야로 활용하실 계획이 있나?

현재까지 확정 된 바는 없으나, 메가포트 법인에서 개발해 에픽세븐을 알리는데 열심인 버추얼 유튜버 세아와 같이 유튜브나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Q. 포커스온유의 개발 진척도는?  

현재 진행 중인 계획으로는 연내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 봄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PS VR을 비롯해 오큘러스, 바이브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도 출시를 고려하고 있다.


Q. 또 다른 자체 개발작인 Project R에 대해서도 소개한다면?

Project R은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 VR 잠입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이다. 이 게임은 포커스온유와 달리 시각과 청각 등 감각적 체험에 포커싱한 것이 특징으로, 스릴 넘치는 잠입 액션을 즐길 수 있다. 출시 목표는 2019년 상반기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Q. 스마일게이트의 VR 게임에 대한 비전을 말해달라.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VR 시장의 가능성은 낙관적으로만 볼 수 없다. 따라서 효율성을 기반으로 제작 기술을 내재화해, 타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것에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스마일게이트의 경우 국내의 경우 메이저 게임사 중 VR 사업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개발/투자/플랫폼 계열사가 모두 갖춰져 있어 단순히 VR에만 국한된 투자가 아니라 한 발 더 나아가 다양한 부가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도로 사업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스마일게이트가 선보일 VR 게임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 드린다.

 

EDITOR's COMMENT 


#스마일게이트 VR 게임 현황

스마일게이트는 현재 VR 신작으로 자체 개발 중인 ‘포커스온유’와 ‘프로젝트 R’ 등 2종과 북미 VR게임 전문 개발사 '페이저락 인터렉티브(Phaser Lock Interactive)’에서 개발 중인 ‘파이널 어썰트’까지 총 3개의 VR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포커스온유와 로건은 각각 연애 어드벤처와 잠입 장르의 게임으로 VR 이용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설 것으로 예상되며, 파이널 어썰트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로 이전 게임들과 비교해 색다른 재미를 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들 게임은 모두 2019년 봄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