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보는 스마일게이트는? 희망스튜디오가 LACP를 수상한 이유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기업은 많다. 하지만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조금 다르다. 기업의 의무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그 누구보다 진심을 다해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진심은 언제나 통한다는 말이 있듯, 희망스튜디오는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이하 LACP)이 주관하는 2020 비전 어워드에서 비영리(Non-Profit)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01.jpg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수상 내역


전 세계적인 코로나의 유행이 기업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LACP 수상은 희망스튜디오에게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줬다. 하지만 일반인에게 LACP라는 기관은 다소 생소할 것이다. 이 어워드를 주최한 LACP는 어떤 기관인지, 희망스튜디오가 어떤 내용으로 2020 비전 어워드에서 수상을 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 새로운 경험과 도전, 사회참여의 보람


02.gif


LACP(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s Professionals)는 2001년 설립된 글로벌 홍보‧마케팅 전문기관인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이다. 이 기관은 매해 전 세계 주요 기업, 정부 기관, 단체 등을 대상으로 연차보고서 및 지속 가능 경영보고서를 평가하는 LACP 비전 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


비전 어워드는 2001년 첫 개최 이후 세계 20여 개 국가의 기업 약 1,000곳이 참여하며, 세계 2대 연차보고서 대회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코카콜라, 인텔, 현대차그룹 등의 글로벌 기업이 수상을 하기도 했다.


어워드의 출품작은 LACP와 제휴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평가한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임원부터 제품, 서비스 및 비영리 홍보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PR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다. 심사위원들은 출품 주체와 이해관계 여부를 확인 후 선정된다. 또 형평성을 위해 경쟁 업체는 기업 규모, 연간 수익 등의 요소에 따라 클래스를 나누어 심사한다.


심사는 기업이 표방하고자 하는 철학이 담긴 커뮤니케이션 역량 평가로 진행되며, 총 8개의 평가항목이 있다. 이 8개 항목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100점 만점 중 30점을 차지하는 보고서의 첫인상(First impression)이다. 해당 보고서를 우연히 보게 되는 독자들에게 얼마나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는지, 잠재적 독자들로 하여금 더 찾아보게 만드는 소재의 매력도 등을 확인한다. 이외에도 보고서의 그래픽, 내용의 구성과 이해를 돕는 그래픽의 퀄리티, 보고서가 지닌 메시지의 명확도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해 점수를 합산한다.


주최 즉은 이번 어워드가 특히 전례 없는 수의 출품작이 제출되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희망스튜디오는 20여 개가 넘는 출품작 중 100점 만점에 98점을 기록하며 자랑스럽게 금상을 차지했다. 희망스튜디오는 어떤 부분을 높게 평가받아 금상을 수상할 수 있었을까?



| 미래 세대의, 미래 세대에 의한, 미래 세대를 위한 투명한 진정성


재단 활동 참여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메시지 전달

희망스튜디오는 지금까지 참여했던 재단 활동의 참여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미래 세대가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 모든 활동은 미래 세대를 향한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부터 시작됐다.


재단 비전을 중심으로 한 사업 방향성

희망스튜디오는 미래 세대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다양한CSV 및 CSR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03.jpg


CSV(Creating Shared Value)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통해 건강한 산업 생태계 구현을 위해 희망스튜디오의 퓨처랩은 미래 세대의 행복한 삶을 위한 창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획일화된 교육에서 벗어나 청소년이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04.JPG

▲ 팔레트 활동 사진


자신만의 게임/서비스 콘텐츠의 완성을 꿈꾸는 팀을 위한 성장지원 프로그램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은 벌써 12기를 맞이했다. 10여 년간 지속된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으로 혁신적인 콘텐츠 창작/개발 경험과 창작자에 대한 지지와 존중 문화를 형성하고, 창작자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부문별로 콘텐츠 제작/개발 공간 지원 및 유저 피드백 행사, 마케팅 실무자 멘토링 등을 지원받는다. 올해부터는 AI 분야 창작자들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AI 부문 모집도 진행했다. 이외에도 창작의 진입장벽을 낮춰 청소년 및 개인 창작자도 즐겁게 창작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스마일게이트 챌린지도 운영하고 있다.


또 청년들의 꿈을 이룰 스타트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창업 플랫폼 오렌지플래닛도 운영 중이다. 희망스튜디오는 오렌지플래닛을 통해 2014년부터 열정과 재능 있는 스타트업의 발굴, 육성, 투자유치, 글로벌 성장 지원을 통해 건강한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특히 오렌지플래닛은 올해부터 독립법인으로 출범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스타트업이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05.png


희망스튜디오는 미래 세대가 누구나 행복할 수 있도록 희망을 확산하고 있다.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아동의 생존부터 보호, 발달을 지원하는 스마일 하우스는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민간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원 모델을 구축, 확산해 나가고 있다.


경제·사회적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자기만의 고유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커뮤니티 환경을 조성하는 팔레트 활동도 진행 중이다.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팔레트는 지난해부터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사회참여부문을 모집하며 IT분야 전공 대학생의 멘토링을 더해 지역 사회 내 창의 커뮤니티 조성을 더욱더 활발하게 도모하고 있다. 아이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잠재성을 일깨움과 동시에 사회성과 협업 역량, 리더십을 신장시킬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놀이를 지원해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돕는 스마일클럽도 지원하고 있다.


06.png


희망스튜디오는 이와 같이 미래 세대를 위한 직접적인 지원과 더불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도울 수 있는 즐거운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온라인 사회공헌 플랫폼 스마일 기브를 통해 누구나 기부와 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주제 대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게임 회사답게 게임을 이용한 Gamification 기부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게임 속 재화를 기부하거나 유저 간 소셜 활동으로 게임 유저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즐거운 기부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기부금 사용 내역의 투명한 공개

희망스튜디오는 미래 세대를 위한 한결 같은 마음과 그들을 위한 진정성, 그리고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해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기부 활동으로 모인 금액은 보도자료와 연간 보고서 등을 통해 어디에 얼마가 쓰였는지 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이 점도 LACP 비전 어워드에서 금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다.



| 미래 세대의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희망스튜디오는 이번 수상에서 그동안 재단 활동의 참여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메시지 전달, 기부금 사용 내역의 투명한 공개 그리고 재단의 비전을 중심으로 한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수상은 희망스튜디오가 지금까지 추구해 온 활동의 가치와 의미와 한결같은 행보 그리고 사회 구성원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한 점을 인증받은 셈이다.


앞으로도 희망스튜디오는 미래 세대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노력을 이어갈 것이다. 지금까지 이어온 창의 환경 확산, 창작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차세대 창업가들의 입체적인 성장 지원 등의 활동을 다각화하고, 누구나 행복할 수 있는 희망을 확산하는 데 앞장설 것이다.


희망스튜디오는 지난 2008년부터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스마일게이트의 성장과 함께 영향력을 키워왔다. 앞으로도 역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라는 확고한 인식을 갖추고 공감하고 연대하며 공존하는 사회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내일의 변화를 만들어 갈 미래 세대의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희망스튜디오는 오늘도 희망을 전한다.




EDITOR's COMMENT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2002년 출범한 스마일게이트는 끊임없는 실패와 도전 속에서 온라인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를 개발했다. 크로스파이어는 2008년 중국 서비스를 시작하며 동시 접속자 100만 명을 돌파하고, 전 세계적인 게임으로 사랑받게 된다. 첫 매출이 시작되자 회사가 성장하면서 받은 사회적 혜택을 다시 사회로 환원하고자 첫 기부를 시작해 2012년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설립까지 이어졌다. 이후 본격적으로 아동, 청소년 누구나 다양성을 존중받을 수 있는 더 나은 사회(Better World)를 위한 '희망'을 나누고자 현재까지 노력하고 있다.





  취재 요청하기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