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벌 IP 명가(名家) 스마일게이트 - SGC(China) 2022-02-08

2스마일게이트_세계로뻗어가는_글로벌IP명가_리드문.jpg


0208_스마일게이트_세계로뻗어가는_중국_800x1200.jpg

 

Q. 맡고 계신 업무 위주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G China 중국사업지원팀의 이광 과장입니다. 저는 현재 스마일게이트(이하 ‘SG’)가 중국 내에 투자한 회사/자산에 대한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동시에 중국 내 투자 유망 업체 및 본사와 시너지를 구축할 수 있는 개발사, 유관 업체 등을 발굴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SG China 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SG China는 지난 2009 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후 초기에는 크로스파이어(이하 ‘CF’) 유저 모니터링 및 현지 그래픽 외주사를 발굴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집중했습니다. 이후 본사의 대중국 업무 영역이 다양해지면서 당법인의 업무도 확장되었습니다. 이에 당법인의 주요 업무는 크게 3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 유저 반응 조사를 비롯한 시장 조사 업무가 있으며, 둘째, SG 가 중국에 투자하였거나 구축한 네트워크를 발전/강화하는 업무, 마지막으로 상기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게임/비게임 분야를 막론하고 유망 개발사 및 투자 잠재 업체를 발굴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특히, 유망 업체를 발굴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IT 산업 발전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상대적으로 풍부하고 가성비 있는 노동력을 바탕으로 O2O(Online to Offline) 산업이 발전된 나라입니다. 선진적이고 획기적인 IT 플랫폼 서비스를 보유한 한국처럼, 중국 역시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서비스가 많습니다. 이에 중국 내 우수한 업체를 발굴하여 한국에 소개하고, 이를 SG의 유관 사업에 접목시켜 최대한의 시너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사업을 찾고, 완성하는데 주력하고자 합니다.


0208_스마일게이트_세계로뻗어가는_중국_800x600_1.jpg



Q. 중국 게임 시장에서 눈여겨볼 만한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요?

중국 게임 시장은 정부 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기에, 현지 게임사들은 전략 수립에 있어 정책 내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우 다른 해외 지역의 개발사-퍼블리셔 체제와 달리 제3 자 플랫폼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운영체제 별로 상이한데, iOS는 대개 통합적인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각 모바일 제조업체마다 여러 마켓으로 분류되어 퍼블리싱 되고 있어 “买量(매량)” 전략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 “买量(매량)” : 买는 buy의 뜻이고, 量은 User를 말하는 것으로서 유저를 산다라는 의미. 즉, 각 플랫폼 내 마켓을 이용하는 유저를 유입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이며, 보통 1 명 게임 다운로드 유저당 1~5 위안 (한화 약 200~900 원)이 마케팅 비용으로 적용됨.



Q.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중국 게임 업계의 두드러진 변화가 있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이후 중국 게임업계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유저 및 매출 규모는 이전 보다 더 확장되었으며, 특히 모바일 시장의 경우 코로나 영향 때문에 유저 수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높은 연령층들의 게임에 대한 인식도 이전에 비해 많이 바뀌었으며, 전체 시장 규모도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PC 클라이언트 시장의 경우 코로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주로 방역 이슈로 PC 방 운영이 큰 타격을 받았고, 폐점 사례도 늘었습니다. 현재 정상 운영 중이라고 하지만 PC 방 유저가 절반 정도 줄어들었고, 이는 직접적으로 PC 방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게임의 유저가 축소되는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크로스파이어가 중국 내에서 오랜 기간 큰 인기를 얻으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의 현지 인지도는 어떤가요?

CF가 10 년 이상 인기를 유지하면서 ‘현재 유저들의 성향은 점점 하드코어 해졌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게임에 대해 강력한 팬덤이 형성돼 있으며, 일종의 문화적 현상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게임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CF의 개발사가 스마일게이트인 것은 CF 유저들도 잘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CF 유저 외에 사회적으로도 스마일게이트에 대한 인지도 역시 조금씩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에픽세븐’의 경우 수많은 현지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꽤 인지도가 있는 편입니다.


0208_스마일게이트_세계로뻗어가는_중국_800x600_3.jpg



Q. 업체 발굴 / 서비스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하시나요?

우선 SG가 전개하고 있는 사업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보고 있으며, 동시에 시너지가 있을지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해외에는 없지만 중국에만 있는 독특하거나 창의적인 사업(서비스) 또는 업체가 있는지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비록 당장은 사업적인 연관성이 없더라도 향후에 신사업으로 타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선제적 차원에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Q. 최근 코로나19 로 인해 재택근무로 업무 방식이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SG China 역시 재택근무 중인데요,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업무 방식 등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2020년 2~3 월 중국에서 코로나가 심각해졌을 때, 한시적으로 약 2 주간 재택근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해 5 월 이후부터는 정상적인 생활로 완전히 복귀하였습니다.


그래서 한국보다는 크게 근무 환경이 변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다만, 중국 내에서 출장을 다니거나 외부 미팅을 가질 때 방역에 좀 더 유의하는 것은 코로나 이전과 달라진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출장 대상 지역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화상회의로 대체하는 것이 보편적인 추세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쪼록 하루빨리 코로나를 극복하여 한중 간의 왕래가 자유롭게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0208_스마일게이트_세계로뻗어가는_중국_800x600_2.jpg



Q. 새해 SG China에서 주력하고 있는 사업/개발/서비스 등 2022년 목표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당법인 주요 업무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시장 조사를 비롯한 본사 유관 부서 지원, 투자사 관리, 시너지가 예상되는 유망 업체 발굴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도 한중 간의 자유로운 왕래가 불투명한 만큼 다수의 부서들과 긴밀하게 소통 및 협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직접 출장이 어렵다 보니 저희가 대신 현장을 나서야 되는 경우가 코로나 이후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에 좀 더 분발하여 본사의 대중국 업무에 누수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당법인의 목표이며, 동시에 SG와 시너지를 거둘 수 있는 업체를 지속 발굴하는 것이 올해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