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벌 IP 명가(名家) 스마일게이트 - SG WEST(Toronto) 2022-02-04

스마일게이트_세계로뻗어가는_글로벌IP명가_리드문.jpg


0204_스마일게이트_얼데로스_산토스_400x600.jpg0204_스마일게이트_프레드_화이트_400x600.jpg 



Q. 먼저 맡고 계신 업무 위주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얼 데 로스 산토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Earl De Los Santos(얼 데 로스 산토스)입니다. 저는 크로스파이어X 라이브 운영 담당자입니다.


프레드 화이트: 반갑습니다. 제 이름은 Fred White(프레드 화이트)입니다. 저는 스마일게이트 웨스트의 마케팅 및 홍보 디렉터입니다. 2021년 11월에 입사했고 스마일게이트의 일원이 되어 기쁩니다. 20년 넘게 게임 산업에 종사했고 그 매순간이 즐거웠습니다. 저는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Xbox One 및 Xbox Series XS에 크로스파이어X를 출시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SGW는 현지에서 어떤 사업을 전개하고 있나요. 중점 서비스(콘텐츠) 중심으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얼 데 로스 산토스: 스마일게이트 웨스트는 서구권(북미, 유럽, MENA, 중남미)의 PC 게임 유저에게 무료 플레이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플레이어들에게 최대한 재미있는 게임 경험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레드 화이트: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스마일게이트 웨스트는 무료 플레이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입니다. 서구권에서 무료 플레이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했던 2006년에 설립된 스마일게이트 웨스트의 목적은 북미 및 남미에서 최고의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 저희는 Z8Games 포탈을 통해 크로스파이어를 북미, 남미, 유럽 및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 배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2월 10일 Xbox에 크로스파이어X 출시 및 향후 몇 년간 다양한 플랫폼에서 흥미로운 타이틀들을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많은 게임 유저들이 기대 하고 있는 크로스파이어 X가 콘솔게임으로 2월 10일 론칭 합니다. 크로스파이어 X는 어떤 매력을 가졌는지, 주요 기대 포인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얼 데 로스 산토스: 크로스파이어X는 최신 언리얼 엔진 중 하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뛰어난 비주얼을 갖고 있습니다.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 모드는 ‘맥스페인’ 등으로 유명한 핀란드의 게임 개발사 레메디와 함께 개발하였으며 레미디의 관점을 통해 크로스파이어 세계관을 분석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프레드 화이트: 서구권에서 1인칭 슈팅 게임(FPS)은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이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의 관심과 플레이타임을 유도하기 위한 메시지 전달에 도움이 되는 우리 게임만의 차별점(마케팅에 종사자들은 이를 “고유 가치 제안”이라고 부릅니다)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로스파이어X를 기존의 슈팅 게임들로부터 차별화하는 더 매력적인 특징 중 하나는 스펙터 모드입니다. 우리 커뮤니티에서 이 특정 모드가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또 다른 차별점은 바로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을 제공한다는 점인데 레메디 엔터테인먼트와 개발한 두 개의 캠페인을 제공하며 이에 많은 서구권의 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강렬한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 스토리가 주는 혜택과 함께 크로스파이어X를 멀티플레이어 FPS 시장에 확실한 엔트리로 수립하기를 기대합니다.



Q. (위 질문의 연장선상에서) 콘솔게임으로 재탄생하는 크로스파이어 X 개발 과정에서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얼 데 로스 산토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크로스파이어X는 콘솔 고유의 타격감을 극대화 한 게임플레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뛰어난 비주얼만큼 게임플레이 느낌도 좋으며 오리지널 크로스파이어만큼 유저들이 즐겁게 몰입할 수 있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프레드 화이트: 1인칭 슈팅 게임을 PC에서 콘솔로 전환하는 것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단순히 게임 코드를 새로운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것이 아닙니다. 1인칭 슈팅 게임을 특히 어렵게 만드는 것은 바로 컨트롤 방식입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게임을 하는 것은 듀얼 엄지 스틱 컨트롤러로 게임을 하는 것과 매우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플랫폼 전환을 할 때 사려 깊은 고려가 필요합니다. 우리 크로스파이어X 개발팀은 이 과제를 잘 해결했으며 그 결과 게임의 완성도가 매우 훌륭하다고 자부합니다.



Q. 현지를 포함 북미 시장에서 콘솔 게임에 대한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최근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면 시장 규모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유저의 반응을 말씀해주셔도 좋습니다.

얼 데 로스 산토스: 대부분의 캐나다 게이머들은 콘솔로 게임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희 세대는 오리지널 닌텐도에서 플레이스테이션2에 이르기까지 콘솔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게임은 콘솔로 했고 컴퓨터에서는 주로 워드 프로세싱 같은 작업만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 저희 세대가 나이가 든 지금, 저희 아이들에게도 콘솔 게임을 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들이 길어지면서 콘솔, PC, 모바일 등의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에게는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와 같이 PC 게임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프레드 화이트: 북미 및 전 세계에서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전체 게임 매출의 약 50%가 모바일에서 발생하며 나머지 50%는 PC와 콘솔 간에 상당히 고르게 배분 돼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콘솔 게임이 인기가 매우 높지만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매년 콘솔 수익이 느리지만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실내 엔터테인먼트를 찾기 시작하면서 비디오 게임플레이와 해당 매출이 급증했으며 그 추세는 2021년까지 이어졌습니다. 반도체 칩 부족 현상이 완화되고 공급망 문제가 서서히 해결되면서 차세대 콘솔(Xbox Series X|S 및 플레이스테이션 5)을 기다려왔던 게이머들에게 드디어 공급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에는 어떤 흥미로운 일들이 일어날지 기대가 됩니다.



Q.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로 업무 방식이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SGW 역시 재택근무 중인데요, 코로나 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업무 방식 등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얼 데 로스 산토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또 원래는 항상 휴식과 연관을 지었던 가정이라는 환경에서 일을 하느라 처음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차 한잔의 휴식을 갖거나 건물 주변을 산책하며 색다른 시각을 가지려고 사색했던 기억 등 사무실에서의 작은 순간들이 그립습니다. 특히 토론토는 전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음식 문화를 갖고 있기 때문에 도시의 음식점들이 그립습니다. 언제 토론토에 오셔서 진짜 포(베트남 쌀국수)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웃음) 이제 저희가 재택근무를 한 지 2년이 되어가는 지금, 풀타임으로 사무실에 돌아가는 것을 거의 상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하루에 3시간씩 출퇴근하는 대신 가족과 아이들과 함께 있을 수 있으며 아무 때나 로그인하여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도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회사동료들과 같이 즐겼던 토론토의 음식은 그립습니다.


프레드 화이트: 확실히 코로나19는 지난 몇 년간 사업, 가정,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원격 근무를 통해서도 실제 사업이 번창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한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크로스파이어X는 제가 원격으로 여러 지역과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을 리드한 세 번째 AAA 타이틀 론칭이 될 것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원격으로 업무를 보는 것이 관리자들과 팀들을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하게 협력하게 한다는 것을 경험했는데 이는 긍정적인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근무 스타일에서 가장 큰 변화는 기존의 회의를 여러 채팅 채널을 통한 짧은 문자 메시지 혹은 가상 미팅으로 전환됐다는 점입니다. 또한 제 집안의 전용 사무실에서 근무함으로써 매주 최소 15시간의 출퇴근 시간을 절약하며 이는 효율성과 생산성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Q. 2022년 새해를 맞아 SGW에서 주력하고 있는 차세대 서비스(콘텐츠)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얼 데 로스: 현재 저희는 크로스파이어X의 성공적인 서비스 런칭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더 많은 서프라이즈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프레드 화이트: 크로스파이어X 출시 외에도 2022년 및 2023년에 진행할 몇 가지 흥미로운 게임 프로젝트들을 계획 중입니다. 곧 멋진 소식으로 찾아뵐 테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