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상식의 경계를 뛰어 넘는 재미, K-콜라보레이션 2021-04-27

“어머, 이건 사야해!”


연결고리가 전혀 없는 브랜드들의 신선한 만남이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다. 구두약과 맥주, 소화제와 옷, 베스트셀러 도서와 편의점 등 전에 없던 조합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이 연이어 화제가 되며 많은 이의 지갑도 점점 얇아지는 중이다.


콜라보레이션은 기업 혹은 브랜드의 고객들에게 기존 이미지와는 다른 신선한 이미지를 선사함과 동시에 새로운 고객의 눈길을 끌기도 한다. 그중 귀여운 캐릭터를 동원해 사람들의 심장을 마구 폭행하는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알아보자.


말표맥주_게스활명수_죽고싶지만떡볶이는먹고싶어.jpg

<말표 맥주, 게스활명수,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떡볶이>

(출처: 스퀴즈브루어리 홈페이지, 게스코리아 홈페이지, CU 인스타그램)


| 곰표가 만들어가는 백곰 유니버스

  

‘곰표’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밀가루였다. 가끔 부침개 부쳐 먹을 때 쓰던 대한제분의 곰표 밀가루. 그 곰표가 이제 ‘트렌디한 콜라보’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브랜드가 됐다. 2018년 레트로 열풍이 불며 곰표는 ‘곰표-레트로 하우스’를 오픈해 본격적인 콜라보레이션 릴레이를 시작했다. 


온라인_쇼핑몰_4XR과_콜라보한_곰표_패딩과_세븐브로이와_콜라보한_곰표_밀맥주.jpg

<온라인 쇼핑몰 4XR과 콜라보한 곰표 패딩(좌)과 세븐브로이와 콜라보한 곰표 밀맥주(우)>

(출처: 4XR 홈페이지, 곰표베이커리 홈페이지)


곰표는 특유의 레트로 디자인과 북극곰 캐릭터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많은 콜라보레이션 제품이 쏟아져 나왔지만 그중에서도 모두를 놀라게 했던 건 온라인 쇼핑몰 4XR과 협업한 곰표 의류일 것이다. 곰표 패딩부터 맨투맨, 후드티까지 모두 완판됐다. 많은 이들을 애타게 했던 제품도 있다. 바로 곰표 밀맥주다. 입소문을 타던 도중 유명 예능 프로그램에 노출되며 한동안 편의점에서 곰표 밀맥주를 찾아 헤매는 사람들이 여럿 생겨났다. 


곰표베이커리에서_판매하고_있는_제품들.jpg

<곰표베이커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출처: 곰표 베이커리)>  


곰표 콜라보의 묘미는 의외성에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누가 밀가루 브랜드 ‘곰표’가 써진 티셔츠를 입고 다니리라 생각했을까. 이외에도 화장품 브랜드 스와니코코와 콜라보한 밀가루 쿠션, CJ CGV와 콜라보한 왕곰표 팝콘 등 다방면으로 뻗어 나가는 곰표의 콜라보레이션은 계속되고 있다. 오래된 밀가루 브랜드에서 트렌디한 브랜드로 다시 자리 잡은 곰표의 콜라보레이션 열풍은 아직 식을 줄 모르는 것 같다.  


| 최애 캐릭터 반열에 오른 하이트진로 두꺼비 


초록색 병이 점령했던 주류업계에 푸른색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지난 2019년 하이트진로가 ‘진로이즈백’ 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진로를 재출시했다. 다양해진 소비자의 취향과 뉴트로 트렌드를 반영해 예전에 판매하던 제품을 다시 내놓은 것이다. 눈에 띄는 색상과 새로운 맛만큼 소비자를 사로잡은 포인트는 바로 푸른색의 오동통한 두꺼비 캐릭터다.  


두꺼비_캐릭터를_활용한_인스타그램_콘텐츠.jpg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출처: 진로 인스타그램)>

 

진로의 두꺼비는 활발한 인스타그램 활동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우리가 흔히 겪는 다양한 상황 속에 두꺼비 캐릭터를 등장시켜 내 주변에서 함께 살아가는 존재처럼 친근하게 다가왔다. 마치 두꺼비의 브이로그를 보는 듯했다. 더불어 참이슬의 모델 아이유의 신곡 ‘Celebrity’ 이미지,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절규> 등의 명화를 리메이크한 포스터를 공개하며 다시 한번 이슈가 되었다. 


패션_브랜드_OBEY와_콜라보한_티셔츠와_KT_기가지니와_콜라보한_한정판_패키지.jpg

<패션 브랜드 OBEY와 콜라보한 티셔츠(좌)와 KT 기가지니와 콜라보한 한정판 패키지(우)>

(출처: 진로 인스타그램, 기가지니 인스타그램)


글로벌 유명 브랜드 OBEY와 콜라보한 티셔츠, KT 기가지니와 콜라보한 한정판 패키지, 삼양식품 불닭볶음면과 콜라보한 한정판 라면 등 계속해서 다양한 제품을 공개하고 있다. 주류 업체의 캐릭터로 이렇게 다채로운 제품을 풀어낼 줄이야. 최근에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두껍상회’를 오픈하며 다양한 두꺼비 굿즈를 판매하기도 했다. 이 두꺼비는 더 이상 주류업체의 평범한 캐릭터가 아니다. 누군가의 최애 캐릭터로 자리 잡은 예상 밖의 인기로 상식 밖의 콜라보레이션은 계속될 것 같다.


| 이렇게 귀여울 일인가? 로스트아크 모코코 


콜라보레이션 열풍은 게임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스마일게이트 RPG의 MMORPG 로스트아크도 이색적인 콜라보로 유저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로스트아크의 귀염뽀짝한 마스코트 모코코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귀염뽀짝_모코코_카카오톡_이모티콘_무료_배포_이벤트.jpg

<귀염뽀짝 모코코 이모티콘 출시 이벤트>

  

모코코는 로스트아크의 방대한 모험 지역 곳곳에 숨겨져 있는 수집물 ‘모코코 씨앗’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다.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는 모험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초록색의 짜리몽땅한 비율과 함께 무해해 보이는 초롱초롱한 눈망울이 유저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로스트아크는 모코코를 활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귀염뽀짝 모코코’를 공개하고 무료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다. 30만 개 증정이 당초 계획이었으나 유저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20만 개를 추가해, 총 50만 개의 이모티콘을 무료 배포했다. 모코코콘 배포를 시작으로 로스트아크는 모코코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브랜드의 콜라보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로스트아크_모코코만큼_반가워_이벤트.jpg

<로스트아크 마스코트 모코코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모코코 만큼 반가워’>

  

모코코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은 ‘모코코 만큼 반가워’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 콜라보레이션은 로스트아크 론칭 이후 처음으로 외부 브랜드들과 협업하는 사례로 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네네치킨과 콜라보한 ‘모코코X청양마요세트’는 청양마요치킨, 네네 연유볼, 음료 1.25L와 함께 ‘로스트아크 스페셜 쿠폰’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험가들은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스페셜 쿠폰의 쿠폰 번호를 입력하면 재화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서 즐길 수 있는 풍성한 콘텐츠도 준비했다. 콜라보를 위해 만든 특별한 섬 ‘모코모코 야시장’에선 NPC ‘모고바바’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이벤트에 참여하고 획득한 이벤트 재화 ‘모코모코 교환권’을 사용하면 콜라보레이션 아이템 제작에 사용되는 ‘야시장 비법 가루’를 비롯한 다양한 아이템과 교환 가능하다.


로스트아크와_이마트24의_콜라보레이션_모코코_도시락_2종.jpg

<로스트아크X이마트 24 ‘귀염뽀짝 모코코 도시락’ 2종 출시>

    

이마트24에서는 ‘귀염뽀짝 모코코 도시락’ 2종을 출시했다. ‘폭신폭신 에그 스크램블 덮밥’과 ‘듬뿍듬뿍 푸짐한 제육 정찬 도시락’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국 이마트24 편의점에서 만날 수 있는 모코코 도시락을 구매하면  ‘로스트아크 스페셜 쿠폰’이 증정된다.


이외에도 ‘만찬을 즐겨라!’ 이벤트도 진행했다. 게임 속 원정대 영지에서 ‘만찬: 모코코 이마트24 도시락’을 제작하면 추첨을 통해 ‘이마트24 기프티카드’, ‘모코코 실리콘 무드등’, ‘NEW 토토이끼 쿠션’, ‘로스트아크 장패드’ 등 풍성한 선물을 지급했다.


로스트아크는 게임 속에서도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즐길 수 있도록 섬•원정대 영지와 연계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귀여움으로 무장한 귀염뽀짝 모코코와 함께 앞으로 공개될 미스터피자와의 콜라보도 기대해도 좋다.


| 캐릭터와 사랑에 빠진 K-콜라보레이션, 스마일게이트도 동참! 


브랜드에 새로움과 즐거움, ‘덕질’ 요소까지 더해주는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스마일게이트도 모코코를 시작으로 로스트아크 세계관 속 다양한 캐릭터와 설정을 활용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해 로스트아크를 더욱 사랑받는 IP로 만들 계획이다.


EDITOR's COMMENT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하고 2018년 11월 7일 공개서비스를 시작한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이다. 총 개발 기간 약 7년, 약 1,000억 원을 투자한 대작 PC MMORPG 게임으로 높은 퀄리티의 비주얼과 독특한 전투 시스템(트라이포드)으로 몰이사냥의 쾌감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출시 일주일 만에 동시접속자 수 35만 명을 기록했으며, 동서양을 아우르는 방대한 세계관, 이용자들의 행동에 따라 환경요소가 변하는 인게임 연출과 시네마틱 요소가 적용된 던전 등 다양한 재미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주요 수상 이력으로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2018 G-RANK 서울 대상 등이 있다.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에 실린 모든 컨텐츠는 언론에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를 기사에서 인용 시 ‘스마일게이트 뉴스룸’으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