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G-RANK SEOUL' 4관왕 달성! 로스트아크의 이야기는 지금부터! 2019-02-01


로스트아크가 2018년 출시된 수많은 게임 중 가장 빛나는 별로 선정됐다. 

 

지난 1월 30일, 로스트아크는 서울 상암동 OGN e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G-RANK SEOUL’에서 영예의 대상을 비롯해 총 4개의 상을 석권했다. ▲대상 (매달 진행된 ‘이달의 G-RANK’ 수상작 중 선정) ▲온라인 게임 부문 최우수상 (PC방 점유율, 매출, 산업 경쟁력, 게임 몰입도를 기준으로 평가), ▲온라인∙모바일 통합 부문 작품상 (기획성, 비주얼, 접근성, 콘텐츠 기준으로 평가), ▲온라인∙모바일 통합 부문 인기상 (화제성, 흥행성, 대중성, 마케팅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이 로스트아크에게 돌아갔다. 

G-RANK_SEOUL_4관왕_단체사진.jpg
<2018 G-RANK SEOUL 4관왕 달성의 주역들. (좌측부터)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 본부 그래픽실 임종철 실장, 금강선 본부장, 개발실 윤지훈 실장, 사업실 조한욱 실장> 

 

론칭 일주일 만에 동시 접속자 수 35만 명을 기록한 것은 물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 구글 선정 2018년 최다 검색어에도 선정되며 게임 팬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도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로스트아크는 이번 4관왕을 계기로 다시 한번 최고의 게임으로서 자리를 확고히 했다. 


특히, 출시 시기의 문제로 지난해 게임대상에서 후보에 오르지 못했던 아쉬움을 떨쳐냈으며 2019년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출발할 수 있는 의미를 찾았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은 수상이었다. 


G-RANK SEOUL은 ‘대한민국 게임대상’과 함께 게임 업계 양대 시상식으로 손꼽힌다. G-RANK SEOUL 시상식은 플랫폼 및 국내외 시장 구분 없이 모든 게임을 후보로 선정한다. 로스트아크는 게임 자체의 높은 완성도와 유저들의 반응이라는 두 측면에서 모두 높은 평가를 받으며 대상을 수상했다. 


| 2019년에도 로스트아크의 흥행은 계속된다! 


시상식이 열리던 30일, 로스트아크는 론칭 이후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 Episode 1. 시작하는 새벽의 노래를 실시했다. 신규 대륙은 물론 새로운 형태의 던전, 신규 섬 등 대규모 업데이트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로 2018년에 이어 2019년 또한 로스트아크의 해로 만들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는 평가다. 


스마일게이트는 론칭 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시즌’, ‘에피소드’, ‘미들 업데이트’로 구성된 로스트아크 업데이트 방향의 청사진을 공개하고 최상위 유저들을 위한 수직적 업데이트와 다양한 유저들을 위한 수평적 업데이트의 균형이 유지되는 체계적인 업데이트를 선보이겠다 공언한 바 있다.


이용자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매일 발전해 나가고 있는 로스트아크는 이번 첫 번째 에피소드 업데이트를 통해 로스트아크의 모험은 이제 시작했을 뿐임을 알렸다. 앞으로 선보이게 될 또 다른 에피소드와 그보다 더욱 큰 규모의 시즌 업데이트에서는 과연 어떤 것들을 보여줄지 2019년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인터뷰]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 본부 금강선 본부장 


스마일게이트_RPG_로스트아크_본부_금강선_본부장2.jpg

Q. 4관왕 소감은?

우선 로스트아크를 사랑해 주신 많은 모험가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이라는 것이 받은 만큼 돌려 드려야 하는데, 아직도 부족한 것이 많고 해야 할 일도 많아 모험가님께 사랑을 돌려 드리기 위해 더욱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다시금 듭니다. 오랜만에 MMORPG 시장에 활기가 생긴 것 같아 개인적으로 매우 기쁘고, 함께 힘써온 구성원들, 그리고 많은 도움을 주신 스마일게이트 그룹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OBT부터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저희에게 주신 사랑과 시상식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로스트아크가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Q. 지난 30일 로헨델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는데, 업데이트 방향성은?

로스트아크의 새로운 대륙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콘텐츠들이 확장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거점이 존재하지 않던 ‘프로키온의 바다’에 첫 번째 거점이 생김에 따라, 서쪽 바다의 항해 콘텐츠를 더 많은 모험가님들이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 콘텐츠들에 비해 조금 더 쉽고 단순하게 즐길 수 있는 '적막의 미궁'이나 '공허의 미궁' 및 새로운 콘셉트의 섬들도 추가되었으니 천천히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Q. 향후 추가 예정 콘텐츠는?

우선 가깝게는 ‘실마엘 전장’을 통해 길드 단위의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며, 쇼케이스에서 공개한 바 있는 ‘원정대 영지 시스템’ 도 현재 최종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 곧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향후 다양한 도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업데이트한 ‘몽환의 궁전’의 경우, 업데이트 직전까지도 계속해서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작업을 해왔을 정도로 개발진들의 열정과 의지가 만들어낸 결과물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과정을 거치며 쌓인 노하우와 장점들을 다른 여러 콘텐츠로 확장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현재 쌓여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도 신규 콘텐츠 이상으로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직면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 어느 한 쪽도 놓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PVP 시스템 강화 계획은?

로스트아크의 PVP는 PVE 만큼이나 중요한 콘텐츠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옵저버 시스템이나 매칭 편의성 개선 등 PVP 시스템의 강화도 당연히 고려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PVP 밸런스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콘텐츠를 확장하는 것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우선 밸런스 조정을 통해 안정적인 PVP의 기반을 마련하고, 이후 보다 편리하게 즐길 있는 시스템을 추가하여 PVP를 선호하는 모험가분들께 또 다른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Q. 팬 여러분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모험가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함께 호흡하며 좋은 게임으로 계속해서 완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보여드릴 것이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로스트아크를 사랑해 주시는 많은 분들의 질책과 격려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앞으로 더 좋은 게임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로스트아크를 즐겨주시는 모든 모험가 여러분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2018 G-RANK SEOUL 수상작 


 부문

 수상작

 개발사

 대상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 RPG

 본상

 최우수상 (온라인 부문)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 RPG

 우수상 (온라인 부문)

 FIFA 온라인 4

 EA코리아

 최우수상 (모바일 부문)

 검은사막 모바일

 펄어비스

 우수상 (모바일 부문) 

 야생의 땅: 듀랑고

 넥슨코리아, 왓스튜디오

 작품상 (온라인·모바일 통합)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 RPG

 인기상 (온라인·모바일 통합)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 RPG

 특별상

글로벌 부문

 포트나이트

 에픽게임즈

마케팅 부문

 블레이드&소울

 엔씨소프트

심사위원 부문

 넷마블 문화재단

챌린지 서울상

최우수상

 매드러너

 오블리크라인

우수상

 월간아이돌:아이돌키우기

 608 팩토리




EDITOR's COMMENT 


#G-RANK SEOUL(지랭크 서울)

G-RANK SEOUL은 한 해 동안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인 게임을 선정하는 시상식으로 지난 2015년 신설됐다. 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서울산업진흥원(SBA)및 OGN이 주관하며, 스포츠조선과 스포츠서울이 공동 후원한다. 

매달 열리는 '이달의 G-RANK'와 스타트업 게임사(3년간 연 매출 120억 이하)가 개발한 게임에 수여되는 '챌린지 서울상'의 한 해 결과를 총 결산해 진행된다. 심사위원으로는 게임 콘텐츠 박사, 게임 전문 기자, 게임 평론가, 해설가 등 게임 전문가 12명이 참여해 각 부문별 객관적인 기준으로 후보작을 분석하고 수상작을 선정한다. 역대 대상 수상작으로는 레이븐(2015), 오버워치(2016), 배틀그라운드(2017), 로스트아크(2018)가 있다.

관련 콘텐츠